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반도 대운하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반도 내륙운하 건설 계획에 대해 건설을 계획하고 추진할 것인가? 아니면 환경문제를 고려해서 계획을 무산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목차

1. 학습목표

2. 이명박 시장의 한반도 대운하
- 대운하의 경제적, 사회적 긍정적인면

3. 환경단체에서의 반발
- 환경적인 피해사례

4. 합리적인 결정

본문내용

2. 학습목표
- 한반도 내륙운하 건설 계획을 통해 건설을 계획하고 추진할 것인가? 아니면 환경문제를 고려해서 계획을 무산시켜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자료 1.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입장]
이명박 前 서울시장은 한반도 대운하 건설이라는 계획을 가지고 2006. 11. 13. 심포지엄을 가짐으로써 내륙운하건설에 구체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한반도 대운하(내륙운하)건설계획에서 이명박 시장은 우리가 환경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더 환경친화적이고 환경을 잘 이용한다면 우리에게 도움이 될 것(가치파악)이라는 정책으로 이 사업은 현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고 국운사업이다 라고 말했다. 한반도 대운하 건설로 인한 배 운송은 우리에게 경제적 희망을 안겨주고 운하로 이어지는 물길은 우리의 삶도 함께 이어갈 것(가치파악)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철도나 도로보다 운하는 훨씬 친환경적인 것이라고 강조하며 하천의 체계적 정비가 환경의 가치를 더욱 높일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이점과 더불어 이 건설로 인해 기업이 늘어나고 일자리가 생겨서 운하를 운영하고, 관련 산업들이 성장해서 매년 3조원의 매출효과와 3만7천명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효과가 예상되고 지역전체의 균형 발전과 운하를 따라 구축되는 각종 관광, 레저시설 등으로 내륙이 새롭게 변화할 것(사실파악)으로 보고 있다. 또한 새로운 하천 생태계의 조성으로 △생물 다양성 확대 △치수기능과 이수기능의 유역 간 연계로 효율성 제고 △제방의 정비로 하천방재효과의 극대화 △오염물 배출경로의 양성화로 하천수질관리 개선 △시민휴식공간과 역사·문화공간의 창출 △물류개선 △사회기반시설의 다양한 효과 창출 △대규모 토목공사로 인한 경제 활성화의 효과가 있다고 주장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