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픈 이노베이션의 성공 가이드라인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오픈 이노베이션의 성공 가이드라인

목차

폐쇄적인 혁신시스템의 한계
오픈 이노베이션의 다양한 네트워크
국내 기업들의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투자
오픈 이노베이션의 성공 포인트
오픈 이노베이션, 오픈 마인드에서 출발하자

본문내용

기술 혁신의 속도와 다양성이 중요해지면서 기업의 기술 개발 시스템이 폐쇄된 혁신 시스템에서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은 글로벌 기업에 비해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한 대응이 미비한 실정이다.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념과 가치, 실행을 위한 포인트를 살펴본다.

최근 체스브루(Chesbrough) 교수가 제시한 오픈 이노베이션이라는 개념이 자주 언급되고 있다. 한마디로 기업 내부의 폐쇄적인 기술 혁신 시스템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내, 외부의 다양한 원천을 이용하자는 주장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 혹은 기술은 내부/외부/경쟁사에 상관없이 획득해야 하고, 이를 제품 개발과 연결할 때도 필요할 경우 외부의 아이디어, 인력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그림1) 참조>.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이 단일 기업의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 온 오랜 전통에 비춰보면 상당히 파격적인 주장이다. 그러나 최근의 경영환경 변화는 기존의 폐쇄형 구조를 강력히 위협하고 있다.

아날로그 시대의 경쟁은 기업 대 기업간의 1대1 싸움에서 승자와 패자가 가려졌다. 하지만 지금은 네트워크 대 네트워크 전쟁으로 그 양상이 다양화, 복잡화 되고 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다양한 부품을 구입해서 단순히 조립하기만 하면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모든 부품이 연결되고, 상호 작용하는 디지털 시대다. 따라서 부품이 모듈화 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현상이 나타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핵심 기술 인력의 이동, 기업을 대체할 만한 지식을 갖춘 제3의 연구기관, 기술 탐색 대행자의 등장으로 인해 굳이 기업 내부가 아니라도 외부에서도 충분히 기술 혁신의 사이클을 탈 수 있게 된 것도 주요 원인이다. 결국 이러한 시대 흐름의 변화를 타고 등장한 것이 오픈 이노베이션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