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성과배분제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성과배분제, 이윤분배제도, 이익분배제도에 대해 잘 알수 있을꺼예요
논문발췌한 내용들이니 믿을만 합니다 ㅋㅋㅋ

목차

1.성과 배분제의 의의
2. 성과 배분제의 유형
⑴이익분배제도(Gainsharing)
1) 스캘론 플랜(Scalon Plan)
2) 럭커 플랜(Rucker Plan)
3) 임프로 쉐어 플랜(Improv share plan)
4)링컨 플랜(Lincoln Plan)
(2)이윤분배제도(Profit Sharing)

본문내용

1.성과 배분제의 의의
성과(Performance)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성과배분제도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성과’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넓게 해석하면 기업의 경영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낸 새로운 생산가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성과창출의 주체는 기업과 근로자이므로 성과의 배분은 기업과 근로자간에 이루어지게 된다.
기업에의 배분은 사내 유보, 배당, 조세 공과, 지대, 임차료, 감가상각비 등의 형태로 이루어 지며 근로자에 대한 배분은 임금, 부가 급부, 복지 지원 등의 형태로 이루어 진다. 따라서 광의의 성과 배분이란 기업이 창출한 가치를 노사간에 적절히 배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성과 배분’을 협의의 개념으로 해석할 때에는 근로자가 받는 보상 중 경영성과와 연계되어 지급되는 것을 말한다. 즉, 성과 배분제란 고정적 임금과는 별도로 기업단위 혹은 공장 및 부서 단위로 측정되는 경영성과의 일부분을 집단적으로 근로자에게 현금, 주식, 혹은 복지 기금의 형태로 배분하는 변동적 보상 제도를 말한다.
성과 배분의 개념을 좀더 명확히 하기 위하여 성과급과 성과 배분제의 관련성을 살펴보자.
임금은 근로의 대가인데 그 지급 기반이 무엇이냐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즉, 임금 지급 기반이 시간으로 측정되는 근로의 양인가, 성과로 측정되는 근로의 질인가에 따라 시간급(part rate)과 성과급(업적급, piece rate)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보상은 대부분 시간급으로 지급된다. 그런데 시간급은 경영성과의 변동과는 관련이 미약하므로 보상의 일부는 성과급으로 지급되는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성과배분제에 관한 이론적 연구 : 그 역할과 효과를 중심으로/ 황달연
종업원 경영참여제도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이상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