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SI 7계층 구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OSI 7계층 구조

목차

■ 등장배경
■ Layer의 분류 및 설명
▲레이어에따른 분류와 기능
▲ Layer의 계층적 설명

본문내용

▲ Layer의 계층적 설명
1. 물리 계층(physical layer)
물리계층은 네트워크 케이블과 신호에 관한 규칙을 다루고 있는 계층으로 상위계층에서 보내는 데이터를 케 이블에 맞게 변환하여 전송하고, 수신된 정보에 대해서는 반대의 일을 수행한다. 다시 말해서 물리계층은 케이블의 종류와 그 케이블에 흐르는 신호의 규격 및 신호를 송수신하는 DTE/DCE 인터페이스 회로와 제어 순서, 커넥터 형태 등의 규격을  정하고 있다. 이 계층은 정보의 최소 단위인 비트 정보를 전송매체를 통하 여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를 위하여 커넥터의 기계적 규격(핀 간격 등), 0과 1의 신호를 구분하는 전압 레벨, 전송속도 등의 전기적 규격과,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제어 신호의 사용 순서에 관한 규정을 정의한다. 컴퓨터 통신에서 물리 계층이 정상적으로 수행되고 있으면 두 장비 사이에 비트 단위의 데이터가 송·수신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네트워크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이더넷의 경우 초당 10Mbps 정도로 매우 빠른 편이다. 일반 구리선(전화선)은 전송속도가 빨라지면 자체 정전용량이 생기고 주위 신호들과 간섭(전자파)이 일어나게 되므로 1Mbps 이상은 사용할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신호선 주위를 그라운드(Ground) 선으로 감싼 동축케이블을 사용해야 한다. 동축케이블은 거리에 따라 100Mbps 이상의 속도까지도 전송이 가능하다. 그러나 동축케이블은 가격이 비싸고 선이 두꺼워 공사가 불편한 단점이 있다. 그래서 그 중간 단계로 TP라인(Twist Pair Line)이 널리 쓰이고 있다. 이것은 신호 선과 그라운드 선을 꼬아서 만든 것인데 이렇게 함으로서 어느 정도 잡음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 TP 케이블에는 UTP (Unshielded TP)와 STP(Shielded TP)가 있는데 TP는 선을 꼬으기만 한 일반적인 TP 케이블이고, STP는 UTP 주위를 다시 그라운드 선으로 감싼 형태의 케이블이다. UTP는 10Mbps까지, STP는 100Mbps까지도 전송이 가능하다. 더욱더 고속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광케이블이 사용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