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계기법비판사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통계기법에 대한 비판을 하기 위해
사례로 한 기사를 보면서 그 기사에서 통계기법이 잘못 쓰인것을 비판.

본문내용

통계를 하는 것에 있어서는 그 조사 대상의 선정에서부터 시작하여 독립변수의 설정과 모집단의 설정 표본추출에 이르기까지 어느 하나 신중을 기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지만 아무리 신중히 고려하여 나온 통계자료라 할지라도 인간이 컴퓨터 처럼 완벽하지 않은 이상 과정에는 절차상의 오류가 있을 수 도 있고, 더 개선해야 할 점도 많을 것이다.
이번 행정통계과목의 과제를 하면서 나는 석사, 박사의 논문을 살펴 보았지만 내가 많은 관심을 두지 않은 주제가 많았고, 생소하여 너무 어렵게만 느껴졌다.
그러던 중 교육학을 함께 전공하는 나에게 큰 관심 분야인 교육 분야의 통계자료를 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하여 살펴 보았고 신문 상 통계자료의 문제점을 살펴 보았다.


→ 이 기사는 초, 중생의 교과 흥미도를 조사하여 나온 통계자료이다. 그럼 이 통계자료가 가진 문제점과 더 바람직한 결과가 나오게 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자!

위에 따르면 교과 흥미도를 초, 중생에게 조사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흥미도 점수가 고학년으로 올라감에 따라 떨어진다는 결과를 통해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과목 전반에 대해 흥미가 떨어진다는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아직 어린 초, 중생들이 얼마나 설문 조사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정확하게 응답하였는지도 의심이 되지만 이 점을 제쳐놓더라도 이 조사는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