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후각조직후벽조직공변세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후각조직과 후벽조직, 공변세포에 관한 내용

목차

1.후각조직
2.후벽조직
3.공변세포

본문내용

식물체는 뿌리, 줄기, 잎 내부에 무수한 세포층을 지닌, 다양한 형태의 세포로 구성된 복합적인 실체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몇 가지 기본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1기분열조직(primary meristem)의 세 가지 형태인 원표피(protoderm), 기본분열조직(ground meristem), 전형성층(procambium)을 생성하는 정단분열조직이 있다. 이 중에서 우리가 알고자 하는 후각조직과 후벽조직은 기본분열조직에 속한다.

◈후각조직(collenchyma)
후각조직은 후각세포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세포들은 1차세포벽이 균일하지 않게 두꺼워지는 것이 특징이며 길이가 2mm 정도까지 신장된다. 대부분이 쌍자엽식물에서 잎과 줄기의 주된 보호조직은 후각조직이며, 많은 단자엽식물의 잎과 줄기는 주로 후벽조직에 의해 보호된다. 후각조직은 세포벽의 어느 부분이 더 두꺼워지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구별된다.
1) 각우후각조직
후각세포들에서 세포벽 물질이 주로 세포들이 만나는 모서리에 집적되어 두꺼워지면 이를 각우후각조직이라고 한다. 이런 세포들은 자라나고 있는 슈트 부분을 지지하기 때문에 정단분열조직 근처에서 신장하는 줄기 및 흔히 확장되는 잎이나 잎자루 등에 분포한다.
이런 후각조직은 근대속, 무화과속, 베고니아속, 뽕나무속, 삼속, 포도속, 호박속식물 등의 잎자루에서 그리고 감자속식물의 줄기등에서 볼 수 있다.
2) 판상후각조직
후각세포에서 세포벽 물질이 주로 접선면에 집적되어 두꺼워질 경우, 이를 판상후각조직이라고 한다. 이런 유형의 후각조직은 갈매나무속, 딱총나무속, 코스모스속 식물 등의 줄기의 피층에서, 그리고 등골나물속, 머위속, 쑥속 식물 등의 잎자루에서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