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청각장애인과 스포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자신!!
제가 직접 만든 레포트 입니다. 인터넷의 힘은 최대한으로 줄였어요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3. 청각장애의 원인과 종류

4. 청각 장애우와 스포츠

5. 요약 및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의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는 보고, 듣고, 말하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기능 중에 어느 한 가지 기능이라도 소실되었다면,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중에서 나는 청각 장애우에 대한 내 개인적 소견과 청각 장애의 원인. 그리고 청각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시선과 정부지원을 예로 들고 다른 나라의 복지시설 등을 우리나라와 비교함으로 써 우리나라가 앞으로 사회적 약자인 장애우들의 편의와 복지 증진을 위해서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 할 것이다.

2. 청각 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청각 장애의 정의
사전적 정의로는 “어떠한 원인에 의해 소리를 받아들여서 전달해주고 분석하는 청각기관이 정상적으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태”로 나와 있으며, 정각기관의 어느 부분에 뭔가의 원인에 의하여 병변이 생겨서 청력이 지속적 또는 항구적으로 저하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예전에는 잔존청력을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인 경우를 난청이라고 하고, 잔존청력을 활용하기 어려운 정도를 "농"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청농학"등의 발전에 의하여 전혀 들리지 않는 완전한 농아인의 경우가 극히 드물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청력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활용할 수 있게 되므로 농아라는 말은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잘 듣지 못하는 경우를 청각장애 또는 난청이라고 부르고, 장애정도가 아주 심한 경우는 고도난청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청각장애를 사회적 및 의학적 관점에서 구분할 때는 일반적으로 순음에 대한 기도 청력레벨이 평균치로 구분하고 있다. 국가나 학자에 따라 약간씩 다르나 일반적으로 25dB 이하는 정상청력이고, 90dB 이상이면 고도난청으로 본다. 그러나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명확한 기준이 없다. 왜냐하면 교육적인 면에서 볼 때는 순수한 청각기능 외에 시각적 기능, 지적기능, 정서적 안정, 등의 커다란 문제가 되므로 수치만으로는 구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음은 외국으로부터 내려진 일반적 정의와 우리나라에서의 정의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