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생학습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평생학습의 유형과 교육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에지케이션과 평생학습
2. 평생학습의 유형
3. 평생학습사회의 틀
4. 평생학습형태의 공동체
5. 평생 교육사의 핵심 역량

본문내용

- 평생학습공동체의 시초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가 보여준 아고라(Agora)에서 찾을 수 있다. 인류문명에 있어 안드라고라지의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는 아고라는 직접민주주의의 정치공동체(Polis)를 의미하며 시장거리이며 사상적 담론의 장이기도 했다. 정신적으로 아고라는 아테네 시민들의 의식을 교육적으로 이어주는 정치의 공간이지 의식소통의 공간이었고, 동시에 그리스의 모든 소식을 전달해주는 언론과 문화의 공간이며, 평생학습의 공간이었다.
이 아고라의 학습공간 기능은 현대사회에서 정보화를 통해 직접민주주의와 직접 학습의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형태를 통칭하는 말로는 ‘에지케이션(edgeucation)`이란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는 디지털 교육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학습의 개인화와 학습의 자율화를 지칭하는 ’학습 아나키즘(Learning Anarchism)‘을 실현하는 평생학습구조를 말한다. 예로는 재택학교, 쌍방향 온라인 대학 등을 들 수 있다.

1. 에지케이션과 평생학습

- 에지케이션의 평생학습은 학습의 기능과 오락의 기능이 합성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로 더욱더 분화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에듀테인먼트를 뒷받침해줌으로써 학습 공간을 학교 바깥으로 확산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 에지케이션의 역할
1) 향상기능(improvement) : 자신의 능력치를 올리기 위한 학습.
2) 실행기능(implement) : 현장에서 배운바를 실천할 수 있게 해주는 학습.
3) 통합기능(imtegration) : 배우고 익힌 지식·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

2. 평생학습의 유형

1) ‘사카이교이쿠(社會敎育)’ 주민교화
- 주민교화형 사회교육의 예시는 일제시대에 실시되었던 정치권력 교육과 정치적 계도, 홍보를 위한 주민들의 ‘집단의식화’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주민교화형 사회교육은 자기주도적인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역설한다기보다는 오히려 타율적이고 교육적인 강요나 일방적인 훈련의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이런 타율적인 교육이나 훈련을 강요하는, 그리고 정치권력과 매개하기 위해 주민동원을 강조하는 기존의 사회교육은 모든 이를 위한 평생교육을 위해서는 해체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한준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