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장인들의 가치관 변화에 따른 인력관리.인사관리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어떤 기업인이 “요즘 직장인들은 많이 변했어. 어떻게 인력관리를 해야 할 지 모르겠네”라고 했을 때, 여러분은 어떻게 대응하겠는가?에 대한 제 소신의 답변입니다.

목차

1.개인구성원과 조직의 관계
2.인간과 조직에 대한 기본 관점
3.심리적 계약으로 바라본 관점
4. 불확실성 측면에서 바라 본 직장인들의 다양성
5.결론

본문내용

1.개인구성원과 조직의 관계

사람 개개인은 물론 개개인들로 구성된 집단, 단체, 조직들 또한 환경의 영향이나 내부적 속성 등으로 인해 변화해 가는 것을 부정 할 수 없다. 그리고 그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다양하고 변화에 대항할 수 없다면 그 변화에 적응해 가야할 필요성이 있다 하겠다.
따라서 사람을 관리하고 인적자원을 창출해 내는 인적자원관리 방안에도 그에 따른 검토가 뒤따라야 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이하에서는 크게 인간과 조직에 대한 기본관점과 심리적 계약 유형을 바탕으로, 인간과 조직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직장인들의 가치관 변화를 기업의 입장에서는 환경 변화의 불혹실성 측면에서 다뤄 보고자 한다.

2.인간과 조직에 대한 기본 관점
자기실현적 예언 또는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것이 있다. 기존의 인식된 지각이 사람의 행동을 구속하게 되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인데, 이는 둘 이상의 인간으로 구성된 조직이 인간에 대한 어떤 이념 또는 어떤 전제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리라 본다.
만약 사람은 언제든지 믿을만 하다고 가정하면 신뢰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을 것이며, 사람은 약하여 책임을 지려하지 않고 기회만 있으면 직무를 회피하려고 한다면 감시를 강화할 것이다. 이와 같이 사람에 대한 기본가정에 따라 얼마든지 인적자원관리의 형태는 달라질 수 있다.
물론 환경의 불확실성, 산업의 특징, 조직의 크기와 성장주기, 조직의 전략과 문화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고 적응해 가야 하는 문제가 있지만 이런 요인들을 모두 고려한다 하더라도 이 기본관점에 따라서 제도의 도입이 달라지며 주체적 방향성을 잃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사람기반 경쟁우위를 위한 인적자원론-배종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