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결과리포트]고체의비열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물리 실험 - 고체의 비열 결과리포트

목차

1. 측정값
2. 실험결과
3. 질문 및 토의
4. 결론 및 검토

본문내용

실험결과

먼저 물의 몰당량을 구하는 실험을 한 후 그 값을 이용해 시료의 비료를 측정하는 실험을 했다. 몰당량을 구하는 실험을 하기 위해 같은 과정으로 5회 반복 실험해 그 값을 측정했고, 몰당량 값을 이용한 시료의 비열 측정 실험은 각각 철과 구리 시료를 이용해 이 것 역시 5번 반복해 그 값을 측정했다. 보다 여러 번 반복 실험을 하면 오차를 최대한 작게 만들 수 있겠지만, 한번 실험하는데 시간이 꽤 많이 걸려 이것보다 더 많이 실험을 진행 할 수는 없었다. 실험한 결과 값을 살펴보면 먼저 몰당량 M이 29.13으로 나왔고, 이를 이용해 측정한 값을 살펴보면 철의 비열의 값이 0.097로 실제 0.107 값과 0.01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또한 구리의 경우를 살펴보면 실제값의 경우는 0.096이나 우리가 실험을 통해 측정한 값은 0.087로 0.009정도 차이가 났다. 철과 구리 둘 다 어느 정도 차이가 있긴 있지만 꽤 실제값과 유사한 값을 찾을 수 있었다.

질문 및 토의
(1) 몰당량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몰당량이란 그 물체의 열용량을 물의 비열(물질 1g의 온도를 1K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로 나눈 값이다. 이러한 몰당량이 필요한 이 유는 어떤 물질이나 물체의 열용량이 W(kcal/℃)이면 이것은 질량 이 W(kg)인 물의 열용량과 같다. 즉, 이는 열 현상에서 이러한 물체 를 W(kg)의 물로 취급하는 것이 더욱 편리하므로, 물체의 몰당량이 W(kg)이라고 한다.

(2) 몰당량의 표준오차가 시료의 비열의 계산에 미치는 표준오차의 정도 를 계산하시오. 몰당량의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