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권지예-뱀장어스튜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설론 수업시간에 자유작품에 관한 보고서로 제출한 것으로 권지예님의 뱀장어스튜를 읽고
제 나름대로 분석하고, 정리한 보고서형식의 감상문입니다.
이 보고서를 작성할 당시(2005년)에는 자료가 많이 없었기 때문에,
제 생각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좋은 평가를 받고 발표까지 했습니다. 물론 A+ 받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o 들어가며
o 스튜와 삼계탕에 닮긴 삶의 철학
o 사랑, 상처의 이유 혹은 치유
o 삶의 균열의 순간
o 평범한 소재의 섬뜩한 상징
o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아주 독특한 제목과 짧은 길이가 마음에 들어서 이 작품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그 선택은 나에게 독특한 감동을 선사하였다. 이 책은 시점의 변화와 액자식 구성으로 마치 추리소설처럼 흥미를 더했고, 흔한 소재의 에피소드를 작가가 간결하고 시원스런 문체로 흔하지 않고, 평범하지 않게 다룸으로써 그 소재가 모두 상징의 대상이 되어버리는 신기한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나는 이 책을 통해 삶과, 죽음, 사랑과, 성, 여성 등의 나의 삶에서 뗄 수 없는 아니 누구나의 삶에서 뗄 수 없는 것들을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 나는 이 책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어떤 삶과 인물을 보여주고 있는지, 책에서 사용된 독특한 기법들을 아울러서 이야기 하려고 한다.
1.1 작가 권지예
본명은 권순예이다. 1960년 경북 경주에서 출생했으며, 이화여대 영문과를 졸업했다. 8년간 중학교 교편을 잡다가 1993년부터 프랑스 유학생활을 시작하여 파리 7대학 동양학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학중 1997년부터 “라쁄룸”에 <두 개의 꼭두각시 인형><상자 속의 푸른 탈>로 두 번의 추천을 받아 등단했다. 작품으로 <사라진 마녀><투우><나무 물고기><내 가슴에 찍힌 새의 발자국><섬><풋고추><고요한 나날><정육점 여자><행복한 재앙>등이 있다. 대학 재학 시절<뜨거운 포말>로 이화문학상을, <피꽃>으로 이대학보 문학상을 수상했다.
1.2 작가, 뱀장어스튜로 이상문학상 받다.
수상소감 - 삶의 진실을 각인하는 녹슬지 않는 펜촉
수상작 <뱀장어 스튜>는 몇 년 전 어느 날,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피카소의 그림을 보다가 어떤 강렬한 이끌림 때문에 서두 몇 문장을 시작했다. 그러나 당시 나는 박사 논문을 한창 쓰고 있는 중이라 손을 댈 틈이 없었다. 논문을 쓰는 중에 미치도록 글을 쓰고 싶을 때만 조금씩 써 보다가 재작년 가을, 비로소 병상에서 완성하였다. 오랜 병원생활의 고통과 절망이 〈뱀장어 스튜〉를 끓인 화력이 되었다고나 할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