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자아개념과 자기 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자아개념과 자기 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상담전공 백세연의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및 가설
3. 용어의 정리

Ⅱ. 이론적 배경
1. 또래상담과 또래관계
2. 자아개념
3. 자기표현능력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의 대상
2. 연구설계 및 절차
3. 측정도구
4. 처치도구

Ⅳ.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및 제언

Ⅴ.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질문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물음이다. 이 질문에 행동의 주체인 자신에 대해 평가하게 되는데 이것이 자아개념 형성의 기초가 된다.
자아개념이란 일반적으로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보고 느끼는가에 대한 자아상을 말한다. 자아개념의 특징은 자기 자신에 대한 태도와 신념, 가치관의 체제이고 사고와 감정 및 개념의 조직으로 이루어지며 결국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의 총제라고 할 수 있다.
자아개념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가치관 형성과 성격 및 정신건강, 일상생활의 적용 등 많은 부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기 자신에 대한 주관적 지각을 의미하는 자아개념은 인간의 지각중시에 위치하고 있어서 환경을 선택적으로 지각하고, 경험을 해석하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중요한 변인이다. 그러므로 개인의 행동의 방향은 자아개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아개념의 발달은 초기에 부모나 가족구성원에 의해 영향을 받고, 10-12세가 되어 자아개념이 안정적으로 발달한다.
초등학생의 자아개념은 계속 변화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주변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하며 여러 학자들은 초등학교시기에 있어서 자아개념의 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성격의 틀이 형성되고 자아개념이 싹트고 학급집단에 참여하여 여러 친구들을 사귀면서 사회성을 키우는 시기이므로 아동은 자신의 여러 가지 감정들을 인식하고 수용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자기표현능력이 함께 발달해야 한다.
자기표현은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타인에게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므로, 자기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참거나 억압하지 않고 솔직하고 용기 있게 표현하는 자기 존중의 측면과 타인에게 공격적이거나 독선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며 적절하게 표현하는 타인 존중의 측면이 포함된다. 이러한 자기표현을 적극적이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초등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집단에 참여를 좋아하고 집단의 인정을 중요시하며 또래와 우정을 나누려는 강한 의욕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자아개념과 자기 표현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상담전공 백세연의 논문요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