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우마드와 메트로섹슈얼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의 여성코드인 우마드와 현대의 남성코드인 메트로섹슈얼에 관한 내용입니다.
직접 설문조사도 하고 인터뷰도 하여 성의있게 쓴 레포트입니다.
칭찬많이 받았어요^^

목차

▻ 들어가기

1.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
1) 21세기 새로운 남성상, 메트로섹슈얼
2) 세련된 미적 감각과 교양을 지닌 도시(metro) 남성
3) 사회상을 반영하는, 메트로섹슈얼
4) 마초 기질을 벗고 부드러운 여성성을 가꿀 줄 아는
21세기 도시형 남성
5)영화 속 메트로섹슈얼
* He Said..
2. 우마드(womad)?? - 김종래씨의 저서와 관련하여.
1) 21세기가 요구하는 신 여성코드
2) 여유로운 슈퍼우먼. 우마드
3) 진정한 `우마드`는 누구인가?
4) 우마드의 시대가 온다.
* She Said..

► 나오기

본문내용

▻ 들어가기
한국 사회는 최근 몇 년 사이 상당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유교적인 관념에 사로잡혀 남성다움, 여성다움을 운운 하던 시대는 저만치 사라지고 그 중심에서 우리는 새로운 변화와 맞닥뜨리게 되었다. 화성과 금성이 만나는 새로운 접점이 생겼다고나 해야 할까? 기존의 남성상과 여성상 이외에 ’메트로 섹슈얼’이라 불리는 신남성상과 ‘우마드’라 불리는 신여성상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남자다움’이라는 전통적 화두에서 한껏 자유로울 수 있는 감성을 지닌 스타일리쉬한 남자 메트로 섹슈얼. 슈퍼우먼과 아줌마라 불리는 경계선상이 아니라 그 연장선상에서 ‘여자여!! 있는 그대로 그 모습대로 살아가라’ 라고 당당히 이야기하는 우마드. 이제 그 남자, 그 여자와의 데이트가 시작된다.

1.메트로섹슈얼?
남성성을 유지하면서도 패션, 헤어스타일 등 외모 가꾸는 것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자신 안에 내재돼 있는 여성성을 긍정적으로 즐기는 현대남성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자기 안의 여성성을 숨기지 않는 남성상`이며 얼굴과 몸 관리에 적극적인 이다. 이들은 남성미와 함께 여성적 취향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며 `예쁜` 얼굴에, 도시적 세련됨과 강인함 곱상한 얼굴, 다져진 탄탄한 몸, 장신구 및 메이크업, 여성적이거나 스타일 있는 헤어스타일과 패션 등이 특징이다. 연령대로는 20대부터 베이비붐세대의 끝인 40대 초반 이하, 직업ㆍ지역적으로는 도시의 전문직 종사자에 많다. 1994년 영국의 문화비평가 마크 심프슨이 일간지 ‘인디펜던트’에 기고한 글에서 여성적 취향의 남성들을 `메트로섹슈얼`로 표현한 것이 시초이다.
지난한 해 패션계의 가장 큰 화두 역시 ‘메트로섹슈얼’이었다. 이 신조어는 ‘꽃미남’을 꿈꾸는 남성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했고 불황 속에 활기를 가져다주었다. 게이패션에서 시작된 ‘메트로섹슈얼’의 유행이 보수적인 한국 남성들에게 먹힐까 싶었지만 여성보다 높은 성형률, 남성화장품의 인기 등의 영향으로 결실을 봤다. 메트로섹슈얼계의 남성들은 자신을 가꾸는 남성이란 의미로 정의할 때, 이에 해당하는 모든 패션, 성향 등이 메트로섹슈얼 계열이라 말할 수 있겠지만, 굳이 패션 성향으로 나누자면, 유로 스타일과 가깝다고 생각한다. 자유로운 패션 경향이라기보다는.. 메트로섹슈얼, 그것은 절제된 남성들의 꾸밈의 미학이라 말할 수 있다. 이런 사조는 하나의 트랜드 화 되었고, 모든 패션에 믹스되어 접목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