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평]학교가 달라져야 한다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루이스거스너 학교가 달라져야 한다(Reinventing Education) 독서 요약 레포트입니다
직접 책을 구입하여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머리말
급변하는 세계속의 대응: 21세기의 학교
시장의 역동
개혁의 전략
성공을 위한 목표수립
훌륭한 학교지도자
달라진 교사들
학생에 대한 기대
학부모와 지역사회
미래의 과제: 학교를 되살리자

본문내용

머리말
우선 루이스거스너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IBM회사의 회장겸 대표이사이다. 그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와 RJR 나비스코에서 일하면서 20여년이 넘게 교육개혁 작업에 참여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에 몸담고 있을 때는 지금도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국립학술재단을 창설하였고, RJR 나비스코로 옮겨와서는 학교가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성과를 얻는 데 기업이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그의 견해를 정리해 교육 프로그램으로 디자인했다. 그 외에도 많은 학교체제를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였으나 일부학생들에게만 도움이 되었을 뿐 근본적인 학교체제를 변화시키기엔 역부족이었다. 또 현재의 교육으로 대다수의 젊은이들은 오늘날 기업체의 기대에 상응하는 자질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그리고 새천년의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경쟁력 양성"을 위한 필요한 과제들을 그럴듯하게 이야기만 하는 탁상공론만을 주장하는 이들은 많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학교를 바꾸고 교육을 변화시키는 일은 몇 사람만의 지혜와 노력으로 이룩할 수 없다. 모두가 참여하여 한 가지 한가지씩 풀어나가야 한다. 지금부터 이 책에서 어떤 식으로 현대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해야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어떤 주장이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자.

급변하는 세계 속의 대응: 21세기 학교
지난 반세기 동안 사회에는 엄청난 변화가 끊임없이 일어났다. 어린이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가치관에 있어 많은 변화를 겪었으며 취미나 문화생활 또한 반세기때와는 너무 다른 것들이다. 인구, 사회, 기술, 경제의 이러한 놀라운 변화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여전히 옛날과 같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그에 걸맞은 교육을 하기 위해 오늘날의 공립학교의 변화가 절실하다.
이 책은 미국교육의 경우를 예를들어 나타내고 있는데 지금 미국의 학력수준은 매년 떨어지고 있으며 미국의 고등학교 졸업률이 72%로 일본 96%에 비해 현저히 낮은 졸업률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사회는 더욱 경쟁력있는 인재를 원하지만 반대로 새로운 인재라 할 수 있는 학생들의 학력수준과 졸업률은 떨어지고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측할 수 있는 가까운 미래, 특히 향수 10년간 미국 경제는 기초적 기능을 습득하지 못한 사람들이 가질 수 있을만한 직업이 새로 창출하지 못할것으로 전망된다. 개인이 일정 수준의 소득을 얻기 위해서나 회사에 진정한 공헌을 하기 위해서, 또 기업이 경쟁력 있는 생산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인적 자본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루이스거스너
학교가 달라져야 한다(Reinventing Educatio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