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한복의 실태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2.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복의 개괄적인 시대별 변천과 그속에서 발전된 생활한복의 유형

본문내용

전통의 의미가 중요시되는 한복에서 그 미적인 부분과 서양문물의 유입 후 팽배해진 기능중의, 실용주의의 부분이 가미되어 진행된 것이 개량 한복의 발전이었다. 현재 우리가 쓰는 개량한복은 일상 속에서 ‘생활한복’의 개념과 별 차이 없이 사용되고 있지만,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그 둘은 발생적 맥락 속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1910년대에 신여성, 여학생들을 중심으로 한복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활동성과 기능성을 고려한 통치마저고리형의 한복이 개량한복이라 정의되며, 반면, 생활한복은 1984년 대학가를 중심으로 전통 문화보급을 위해 전개된 ‘우리 옷 입기 운동’의 일환으로 한복의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일상복으로 대중화시킨 실용적인 옷을 말한다. 즉, 엄연히 말해 개량한복은 1910년대 이후 등장한 간이복, 신 생활복 등으로 유사 정의 할 수 있으며, 생활한복은 1984년 이래 서서히 보급되고 대중화된 생활복, 우리 옷, 현대한복으로 이야기 할 수 있다. 특히 생활한복은 근대화 과정에서 역사적 시련을 겪었던 민중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하여 남과 북의 공통된 전통문화를 회복하고자 한 이념적 특징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생활한복은 조선 후기 개화가 시작되면서부터 점차 발생하여 현재까지의 시간 속에서 끝없이 변천해 왔다. 비교적 짧은 시간 속에서 그 형태와 의미가 발전과 쇠퇴를 거듭하였는데 이는 급격한 변화와 혼란의 사회적 모습과 연관 지어 진행되었다. 이러한 생활한복의 역사적 변천을 간단히 살펴봄으로써 현재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생활한복의 형태와 의미를 알아보고 그 구체적인 실태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