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후변화의 역사와 그 의미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2.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1.기후변화란
기후변화란 현재의 기후계가 자연적요인과 인위적 요인에 의하여 점차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자연적 요인에는 대기, 해양, 육지, 설빙, 생물권 자신의 내적 요인 외에, 화산 분화에 의한 성층권의 에어로졸 증가, 태양 활동의
변화, 태양과 지구의 천문학적 상대위치 관계 등의 외적 요인이다.
인위적 요인에는 화석연료 과다 사용에 따른 이산화탄소 등 대기 조성의 변화(온실효과에 의한 지구 온난화),인위적인 에어로졸에 의한 태양 복사의 반사와 구름의 광학적 성질의 변화(산란 효과에 의한 지구 냉각화),과잉 토지 이용이나 장작과 숯 채취 등에 의한 토지 피복의 변화 등이 있다.
또 국지적으로는 인공열 등에 의한 도시기후의 변화 등도 문제가 된다.

목차

1.기후변화란
2.기후변화의 원인
*자연적 요인
*인위적 요인
3.기후변화 역사

본문내용

3.기후변화 역사
1) 지질시대의 기후 변동 : 지질 시대의 기후는 정확하게 알기는 어렵지만 빙하의 흔적, 화석, 퇴적물의 성분과 층상 구조 등을 통해 추정하며, 역사 시대의 기후 변화는 고문서, 나무의 나이테, 화분 등의 분석을 통하여 추정한다.


-지질시대의 기온 변화-

*선캄브리아대 : 이 시대의 지층과 암석은 심하게 변성되어 기후의 변동을 거의 알 수 없으나 약 7억 년 전에 넓은지역에 걸쳐 빙하 작용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고생대 : 대부분 온난하였으나 말부터 한랭해지기 시작하여 남극 부근에 빙하기가 있었다.
*중생대 : 온난 습윤한 기후가 지속되었다.

*신생대 : 제 3기에는 중생대의 온난한 기후가 지속되다가 제 3기 후반부터 한행해지기 시작하여 제 4기에는 4번의 빙하기와 3번의 간빙기가 있었다.
2)최근 기후 변화
2001년 유엔 산하기구인 ‘정부간기후변화협의체(IPCC)’는 총 3000쪽에 달하는 3차 평가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세기에 지구의 평균기온은 0.6℃ 상승하였으며(그림1),그에 따라 고산지대 빙하, 겨울철 적설면적 등이 줄어들었고, 겨울이 짧아지고, 봄꽃이 피는시기가 빨라지는 등 다양한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대형자연재해(그림 2), 해수면상승, 농수산물 및 산림 등 직접적인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기후변화는 지역과 시간에 따라 복잡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그 변화의 폭이 과거 일만 년 동안 나타난 변화의 폭에 비하여 매우 크다는 것이 가장 위협적인 요소라고할 수 있다. 과거 1000년 동안 지구의 평균 기온은 0.2℃ 범위에서 변화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대기의 온도가 올라가면, 공기가 포함할 수 있는 수증기의 양이 증가하여, 강수량이나 호우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