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참여정부의 성격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6.12.05 | 최종수정일 2016.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받은 리포트 입니다~
적절히 손보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참여정부란 무엇인가?
2. 참여정부의 목표와 원리
3. 참여정부의 성격
(1) 정치적 성격
(2) 경제적 성격
(3) 사회적 성격
(4) 문화적 성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김영삼 대통령시절부터 각 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정부의 성격을 나타내는 정부의 이름 형식으로 정부라는 단어 앞에 그것을 붙이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김영삼 정권은 문민정부, 김대중 정권은 국민의 정부를 내세웠다. 그 별칭에 걸맞은 정책을 내놓고 실천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되고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붙여진 이름의 참여정부는 무엇이며 그것이 뜻하는 바를 알아본다. 또한 전체적으로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참여정부의 각 영역에서 그 기본적 성격에 대해서 정리한다.

Ⅱ. 본론

1. 참여정부란 무엇인가?
과거의 정권은 다소 폐쇄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정권이었다면 이번 노무현 정권은 우리 민주주의를 국민의 참여가 일상화되는 참여민주주의 단계로 발전시키고 진정한 국민주권, 시민주권의 시대를 여는 것에 초점을 두고서 국민이 하나 되고 참여하는 정부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참여정부는 참여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하여 국민이 국정의 주인이고, 국민의 참여를 바탕으로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기본정신을 나타낸다. 이것은 또한 국민의 폭넓은 참여를 통해 개혁과 통합, 나아가 선진국으로의 도약과 지속적 발전을 추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 참여정부의 목표와 원리
참여정부의 국정목표는 첫째, 국민과 함께 하는 민주주의이다. 국민의 국정에 대한 참여의 형태에 따라 민주주의의 형태가 결정된다. 동원되는 국민이 아닌 참여하는 국민으로서의 책임과 권리를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적극적으로 행사하는 국민이 성숙한 민주주의, 참된 민주주의를 가능케 한다. 둘째, 더불어 사는 균형 발전 사회이다. 우리나라는 새로운 도약의 과제와 함께 통합되고 균형 잡힌 성숙한 사회로 발전해야할 과제를 안고 있다. 셋째,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시아시대이다. 탈냉전, 세계화, 지식정보화의 시대적 흐름 속에서 동북아 시대가 도래 하고 있지만 한반도는 여전히 남북한 분단국으로 냉전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