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12.05 | 최종수정일 2015.07.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 중국 소수민족의 현황
Ⅱ. 중국 소수민족의 특징
Ⅲ. 중국의 소수민족 정책 전개과정과 민족정책
Ⅳ. 중국 민족문제의 딜레마

본문내용

1949년 9월에 채택된 "중국인민정치협상회담공동강령(中國人民政治協商會談共同網令)" 에서는 모든 민족의 동등한 권리의무를 규정하였고 민족의 평등권에 의해 대한족주의(大漢族主義)와 배타주의를 반대하였으며 지역자치를 허용하여 자치기구의 대표선출, 고유언어, 전통, 종교의 자유등을 인정했다.
중국의 소수 민족에 대한 정책은 비교적 관대한 것으로 구소련과는 달리 소수민족은 한족에 비하여 많은 우대정책을 취함으로써 소수민족이 중국 사회의 분열을 초래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소수민족 지역에 대한 경제개발을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시키고 자차권한의 확대와 경제적 발전의 촉진을 통해 소수민족의 반발을 억제하고 민족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소수 민족 우대정책의 결과로 볼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소수민족의 안정화를 통하여 중국의 분열을 미연해 방지한다는 목적성을 내포 하고 있다.
대부분의 소수민족이 고원, 산맥, 평원, 삼림지대 지역에서 생활하는데 지역이 광대하고 광산 매장량이 풍부한 지역이다. 또한 목축업이 발달했고 농작물의 종류도 다양하다. 그리고 이러한 지역들은 변경지대에 위치해서 주변 국가와 인접해 국방과 주변국과의 관계에도 중요한 지리적 위치에 있다. 이러한 이유와 함께 독립을 위해 반란을 일으킬 위험성을 갖고 있기때문에 소수민족의 문화등을 존종하는 등의 정책이 이루어지고 있다.

Ⅰ. 중국 소수민족의 현황
1. 인구와 분포
중국의 소수민족은 그 수에 있어서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족 이외의 소수 여타 민족집단을 지칭한다.1) 현재 중국에서는 漢族과 55개의 소수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전체인구에서 한족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92%이며, 소수민족은 약 8%에 해당한다. 하지만 소수민족의 정치적 대표는 인구의 비중을 넘어서, 제9기 전인대 소수민족의 대표는 약 428명으로 전체 전인대 대표총수의 14.3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