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마초, 합법인가 불법인가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6.12.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마초를 합법화 해야 하는가에 관련된 찬반 입장을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 대마초란 무엇인가?

2. 대마초 합법화에 찬성한다.
① 중독성이 약하다.
② 남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③ 개인의 행복 추구권을 보장하라.
④ 자아성찰의 계기가 된다.
⑤ 술∙담배는 합법, 대마초는 불법?

3. 대마초 합법화에 반대한다.
① 환각물질 THC.
②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③ 다른 마약으로의 확산을 초래할 수 있다.
④ 사회적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⑤ 건강상의 문제는?

4. 설문조사 결과

본문내용

1. 대마초란 무엇인가?

쌍떡잎식물 쐐기풀목 삼과의 한해살이풀.

학명 Cannabis sativa
분류 삼과
원산지 중앙아시아
분포지역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유럽 ·인도
크기 온대에서는 높이 3m, 열대에서는 높이 6m

삼을 대마(大麻)∙마(麻)라고도 한다. 중앙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열대 지방과 온대 지방에서 섬유 식물로 널리 재배하고 있다. 곧은 뿌리는 지하 30~40cm까지 뻗어 들어가지만 곁뿌리가 발달하지 않아 잘 뽑힌다. 높이는 온대 지방에서 3m에 달하고 열대 지방에서는 6m까지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횡단면이 둔한 사각형이며 잔털이 있고 속이 비어 있으며 녹색이다. 줄기 표면에는 세로로 골이 파인다.
삼의 잎과 꽃에는 테트라히드로카나비놀(THC)을 주성분으로 하는 마취 물질이 들어 있어 담배로 만들어 흡연하면 중독 증세를 보인다. 이것을 대마초라고 한다. 대마초는 사고력의 저하∙비현실감∙망상∙흥분∙주의력 저하를 일으키고 시간과 공간에 대한 감각을 변화시키며 시각과 운동신경에 장애를 일으킨다. 인도산의 인도대마초(C. sativa var. indica)는 삼과 같은 종이지만 THC가 더욱 많이 들어 있다.
다 자란 암그루 꽃 이삭과 줄기 윗부분의 잎에서 분리한 호박색의 수지(樹脂)를 가루로 만든 것이 마약인 하시시(hashish)이다. 재배 삼의 암그루 꽃 이삭과 잎에서 얻은 마약을 간자(ganja), 야생 삼에서 얻은 마약을 마리화나(marihuana) 또는 브항(bhang)이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대마관리법(1976.4.7. 법률 제2895호)으로 재배 및 취급을 규제하고 있으며, 허가 없이 재배하지 못한다.
삼은 재배 역사가 가장 오래 된 작물 중에 하나이다. 기원전 2000년 무렵에 중앙아시아에서 재배되었으며, 중국∙유럽에 전파된 것은 기원전 1500년 무렵이다. 18세기까지 유럽 각국에서 중요한 섬유작물로 재배하였으나 인도의 황마와 마닐라삼의 도입으로 생산이 감소하였다. 한국에서도 옛날부터 재배해온 중요한 섬유작물로 《삼국사기》에도 삼에 대한 기록이 있다. 적어도 기원전 1세기 무렵에는 들어왔으리라 추측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