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군, 2군, 3군,4군, 지정 전염병

저작시기 2006.10 | 등록일 2006.12.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2,3,4군, 지정전염병을 자세히 찾아서 낸 레표트 입니다.
역학적 특징, 병원체, 병원소, 전파방식, 증상, 예방까지 내용이 알차고 좋습니다.
자료 다 찾느라 매우 힘들었었습니다.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제1군 전염병
제2군 전염병
제3군 전염병
제4군 전염병
지정전염병

본문내용

Ⅰ. 장티푸스(Typhoid fever)
1. 역학적 특징(계절,사람.지역)
-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고 광범위 하게 퍼져 있는 토착성 전염병이다.
- 주로 여름철에 20세 전후(15~25세)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여자보다 남자의 발병률이 높다. 환경위생 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일반 항생제 남용으로 부작용이 많아지고, 이상경과를 취하는 자가 많아지고 있다.

2. 병원체 (바이러스,박테리아, 리케치아로 구분)
- 살모넬라 타이피균(Salmonella Typhi) 감염에 의한 급성 전신성 열성 질환이다.

3. 병원소 및 전염원(어디에서 어떤 환경에서 자라는지 )
- S. typhi는 사람만이 병원소

4. 전파방식 (경로)
- 환자나 보균자의 소변, 대변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먹으면 감염된다. 균수가 1백만~10억개 정도면 감염을 일으킨다. 더러운 물이 섞인 해저에서 자란 갑각류나 어패류(특히 굴), 배설물이 묻은 과일 등도 감염원이 된다. 또 보균자가 부주의하게 다룬 우유나 유제품도 원인이 되며 파리가 오염물로부터 다른 음식물에 세균을 전파하기도 한다

5. 증상 (확인, 예측할 수 있는 증상)
- 잠복기간은 보통 1~3주이나, 균의 수에 따라서 다르다. 발열, 두통, 권태감, 식욕부진, 상대적 서맥, 비종대, 장미진, 건성 기침 등이 주요한 증상 및 징후이다. 발열은 서서히 상승하여 지속적인 발열이 되었다가 이장열이 되어 해열되는 특징적인 열 형태를 갖는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병의 경과는 3~4주 정도이다.

6. 예방 및 대책
- 예방 : 개인위생 및 철저한 환경위생이 가장 중요하다. 장기 보균자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며, 2년간 보균검사를 실시한다. 예방접종은 고위험군에만 접종한다.
- 예방접종 : 예방접종은 고위험군에만 접종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