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칸트의 역사철학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칸트가 주장했던 역사철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1. 칸트의 역사 철학의 위치
2. 칸트의 역사철학의 의미
3. 결론

본문내용

1. 칸트의 역사 철학의 위치
칸트의 역사철학이 차지하는 위치는 그가 <순수 이성 비판>에서 다룬 감성적 세계와 <실천 이성 비판>에서 다룬 초감성적 세계를 연결시키는 고리로서의 지위라고 할 것이다. 이 두 세계가 연결되어야만 하는 이유는 인간 자신이 바로 이 두 세계에 동시에 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순수이성비판 1781년 간행. 그의 비판철학의 첫번째 저서이며 철학의 역사에 한 시기를 이룩한 책이다. 이 책은 원리론과 방법론으로 나뉘었는데 원리론은 다시 선험적 감성론(先驗的感性論)·선험적 논리학으로 갈라졌다. 그리고 선험적 논리학은 또다시 선험적 분석론과 선험적 변증론으로 되어 있다.
>과 <프롤레메고나>에서 우리가 인식하는 감성적 세계가 철저하게 법칙의 지배를 받는 현상의 세계인 것을 보여준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우리가 현상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감각의 현상에다 우리 스스로 법칙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이 세계에서는 우연히 발생하는 일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것은 인과의 그물 속에 존재하며, 인간의 행위라 해서 특별한 지위가 부여되어 있지도 않다. 감성적 세계의 현상적 인간이란 법칙의 지배아래 행위 할 뿐이기 때문이다. 윤리적 기초를 정초하고자한 칸트의 <실천이성비판>과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에서 그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핵심은 인간은 절대적인 의무의 명령아래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가 도덕 철학에서 본인간은 참된 자유를 소유하고 있는 비시간적인 본체적 인간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는 우리가 준수하지 않을 수 없는 도덕률을 자연으로부터도 신으로부터도 온 것이 아닌, 우리자신의 명령이라고 보았다. 여기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참고 자료

칸트의 역사철학 ( 임마누엘 칸트 지음/ 이한구 편역 , 서광사 )
역사철학입문 ( W. H. 월쉬 지음/ 이진표 옮김 , 열음사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