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문서위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문서죄에 관한 레포트

목차

一. 문서죄의 쟁점
二. 문서의 槪念
三. 僞造 變造
結語

본문내용

一. 문서죄의 쟁점

1.문서죄의 意義와 性格

문서에 관한 죄(문서죄)란 “행사할 목적으로 문서를 위조․ 변조․ 허위작성하거나, 위조․ 변조․ 허위작성된 문서를 행사하거나, 진정한 문서를 부정사용하거나, 전자기록을 위작․ 변작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이다.
범죄학적 관점에서 보자면, 문서에 관한 죄는 사기죄에 있어서 ‘欺罔’의 수단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범죄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문서죄를 사기죄와 같은 장에서 함께 규정한다든지 財産罪 중의 한 장으로 규정하고 있는 입법례가 있다. 그러나 문서죄는 재산죄에 한하지 않고 증거인멸죄․ 공무원자격사칭죄 등 널리 다른 범죄의 수단이 될 수 있으므로, 재산범죄와는 별개의 성격을 지닌 범죄로 이해함이 타당하다. 우리 형법은 재산죄 내지 사기죄에 대한 문서죄의 ‘독자성’을 인정하여, 사회적 법익에 대한 범죄의 한 장(제20장)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현행형법상 문서죄에 있어서 문서위조 ․ 변조죄, 자격모용에 의한 문서작성죄, 허위공문서작성죄 등은 “행사할 목적”을 요하는 ‘진정목적범’으로 규정되어 있다.

2.문서죄의 保護法益

문서에 관한 죄의 보호법익은 ‘문서의 진정에 대한 공공의 신용’이며(통설 및 판례 대판 1993.7.27, 93도1435
), 사회적 법익에 속한다. 법익보호의 정도는 ‘抽象的 危險犯’이다(통설). 그러므로 문서죄가 성립하기 위하여 문서에 대한 공공의 신용이 훼손되거나 상대방에게 손해가 발생하거나 또는 이러한 구체적 위험이 발생할 필요는 없다.

3. 문서죄에 있어서 법익의 保護方式에 관한 立法主義

(1) 形式主義와 實質主義
문서에 대한 고공의 신용을 보호함에 있어서도 그 보호방식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에 관한 입법주의로서는 형식주의와 실질주의가 있다.

참고 자료

刑法各論 제5판 -이재상
刑法各論 제11판 -김일수 ․ 서보학
刑法新講 제3판 -송헌철
형법 판례 쟁점과 흐름 (제4판) -송헌철
21세기 형법판례 총정리 - 송헌철
형법 판례 총정리 -신호진
新 형법요론 -신호진
형법보충강의안 -이인규
考試硏究 2005年 6月 162-168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