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치료]미술치료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11.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5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미술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및 사례분석

목차

Ⅰ 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징
1. 미술치료의 개념
2. 미술치료의 견해
3. 미술치료의 장점
4. 미술치료의 역사

Ⅱ 미술치료의 접근법
1. 정신역동적 미술치료의 접근방법
2. 인본주의적 접근방법
3. 행동적 및 인지론적 관점의 접근방법
4. 발달 및 적응을 돕는 접근방법
5. 미술 또는 이미지에 근거를 두는 접근방법
6. 영적인 접근방법

Ⅲ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실의 환경
2. 미술치료의 시간
3. 미술치료의 구성
4. 미술치료자의 역활
5. 미술치료의 재료
6. 미술치료의 기대효과

Ⅳ 미술치료의 프로그램
1. 진단을 위한 프로그램
2. 치료로서의 미술 프로그램
3. 발달미술치료
4. 집단미술치료

Ⅴ 미술치료 그림보기 - 실제 그림을 중심으로
1. 기본지식 알고가기
2. 미술치료 그림감상하기(아동 그림을 중심으로)
3. 미술치료 사례(분리불안장애 아동)

※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Ⅰ 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징

1.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어렵다. 용어에 있어서도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영어의 Art therapy도 예술치료, 예술요법, 미술치료, 회화요법 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좁은 의미에서의 미술로 번역할 경우에는, 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공예 등 미술의 전 영역을 말하며, 사실상 그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그림만을 사용하여 치료에 도입한다면 묘화나 회화요법으로 한정해서 사용하다는 것이 옳다고 보며, 조소작품을 통해서나 디자인 등을 이용했을 때는 미술이라는 용어가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권장하며 꼭 부분적으로 필요하면 그때그때 적절한 미술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Bulletin of Art therapy」의 창간호에서 편집자인 Ulman의 논문에서 표현되었다. Ulman은 적절한 표현이 없어서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술회하면서,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던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진술하였다. Ulman은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분석하여, 「미술」과 「치료」라는 두 단어의 의미를 해석하고 있다. 하나는 Naumburg의 견해와일치하는 치료에 중점을 두는 입장으로 미술은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이며, 미술치료는 본질적으로 정신분석적 정신치료법의 도입수단으로 주장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Kramer(1958)의 견해와 일치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예술을 창조하는 행위야말로 마음이 병든 사람을 재통합하는데 현실과 공상, 의식과 무의식을 융합하는 예술이 매우 적합하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창조」와 「상징적 회화」양자 모두가 미술치료에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당시에 가장 많았다. 최근에 일본의 학자들도, 처음에는 「상징적 회화의 유용성」정도로 생각한 사람이 많았다고 술회하면서, 가족미술치료의 임상경험을 갖고 난 뒤에는 가족치료와 미술치료의 합(合)이 가족미술치료라고 생각하였는데, 이제는 가족, 미술, 치료가 같은 비중으로 쌓여 있다고 보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학자들의 진술에서 우리는 미술치료의 개념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학자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고,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레크레이션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기도 하지만, 미술치료는 결국 이미지 표출과정에 있어서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기법으로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기법을 반복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언어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에서 지금까지 상실, 왜곡, 방어, 억제되어 있는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상, 자기 자신의 세계관을 재발견하여 자기동일화, 자기실현을 꾀하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Wadeson 1980).
궁극적으로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작업)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목적이 있고,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자발적인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세계 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고 자료

http://myhome.naver.com/llxxxxll/index.html
김승국 외(1998).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교육과학사
박은혜 외(2004).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교육. 학지사
김경자 외(2003). 마음을 열어주는 미술치료. 다른세상
신민섭(2003). 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 학지사
Judith A. Rubin(2006). 미술치료학 개론.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