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철학과 종교와 과학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철학과 종교
2. 철학과 종교 그리고 과학
3. 철학과종교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철학과 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영화 ‘매트릭스’는 종교와 철학과 과학이 동시에 뭍어난다. 주인공인 네오를 절대자, 구원자로 보고 예수와 동일 시 하는 기독교적 관점과 장자의 물아일체 사상, 불교적 세계관 그리고 과학에 대해 시사하는 바 역시 크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종교나 철학은 과학의 반대편에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매트릭스에서 처럼 세가지를 동시에 다룰수 있는것이 가능하다고 본다.
각 분야가 다루는 대상도 차이가 있다. 과학은 주변의 물질세계를 다루는 반면, 종교와 철학은 자아나 존재와 같은 정신세계의 가치를 화두로 한다는 것이 보편적인 생각이다. 요컨대, 과학은 물질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관찰 사실을 명확한 언어로 다루는 학문인데 반해, 종교와 철학은 정신세계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서 개념적으로 ‘모호하게’ 다루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전통적인 선입견이 동양의 종교와 철학으로부터 깨지고 있다. 현대과학, 특히 현대물리학이 발전하면 할수록, 그 연구 결과가 동양의 종교와 철학에서 오래 전부터 말해오던 우주관, 물질관과 놀랍도록 일치하는 것이다. 철학과 종교 그리고 철학 이 세 가지를 차례로 다루어 보겠다.

본론
1. 철학과 종교
학문과 도덕과 예술은 방면이 각각 다르니만큼 서로 똑같을 수 없고 다 같은 의식에서 난 것이니만큼 아주 다를 수도 없는 것이다. 그래서 서로 모순되고 반대될 수도 있거니와 서로 동일하고 합치할 수도 있다. 종교는 인간의식의 감정에서 생긴 것이라고 보는 사람도 있지만 자세히 고찰하면 종교 신앙은 지, 정, 의를 총괄한 사람의 인격에서 생기는 태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문의 절정인 철학과 문화의 본원인 종교에도 같은 점과 다른 점이 있을 것만은 사실이다. 인간의 의식에 이지적 방면과 정적 방면과 의적 방면의 구별이 있는 이상에는 종교 신앙에도 이 세 가지 방면이 없을 수 없다. 동시에 지적 동작이 필요한 이상 학문의 절망이 되며 총체가 되는 철학과 관계를 짓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1.강성률, 칸트철학에서의 인간적 자유에 관한 연구
2.배석원, 도덕과 종교
3.세계의 대사상
4.칸트, 순수이성비판, 최재희 역
5.칸트, 실천이성비판, 최재희 역
5.한단석, 칸트와 헤겔, 사회문화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