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허들]허들경기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육상경기 시간에 작성한 허들경기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장문이 아닌, 읽고 요약하여 간단명료하게 허들의 모든것을 내포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허들의 정의
2.경기방법
3.경기의 유래
4.스텝
5.허들경기의 변천
6.자세
7.허들경기 종류
8.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장애물을 뛰어넘어 경주하는 육상경기 종목.


허들 경기 방법

허들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잇따라 세워져 있다. 선수는 경기의 처음부터 끝까지 지정된 레인으로만 달려야 한다. 허들을 뛰어넘으며 달릴 때 허들이 발에 걸려 넘어지는 것은 허용되지만, 손으로 허들을 넘어뜨리거나 허들에 다리나 발이 걸려 끌게 되면 실격이다. 가장 먼저 결승점에 도달한 선수가 우승하게 되는 경기이다.


허들 경기의 유래

허들 경기는 19세기 초 영국의 크로스컨트리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측되며, 허들과 유사한 경기가 1837년경 이튼 학교에서 벌어졌다. 당시의 허들 경기에서는 선수들이 각 허들을 차례로 뛰어넘는 동작이 중시되었으며, 착지할 때는 두 발이 앞으로 밀리거나 어긋나지 않고 가지런히 모아져야 했다.


스텝

각 허들 사이를 달릴 때 몇 발짝을 떼는 것이 효율적인가에 대한 연구가 오랫동안 계속되었다.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스텝은 높은 허들 사이에서 3스텝, 낮은 허들 사이에서 7스텝, 중거리간격의 허들 사이에서는 보통 15스텝 등이다.



허들의 변천

1935년에는 종래의 무거운 역 T자형 허들 대신 L자형의 허들이 개발되었다. L자형 허들과 뒤이어 개발된 휜 L자형 허들은 받침대의 끝부분이 달려오는 선수들 쪽을 향해 놓여진다. 경기중 선수가 허들을 쓰러뜨릴 경우, 역 T자형
허들은 뒤집혀서 선수들의 진로를 방해하지만 L자형 허들은 선수들이 이미 지나간 곳에 허들이 뒤집혀 넘어지게 되므로 진로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현대의 허들 경기 선수들은 허들 사이를 단거리주법으로 달린다. 양손을 앞으로 내밀고 몸을 앞으로 숙인 상태에서 허들을 뛰어넘게 되며, 뒤쪽에 있는 다리를 신체와 거의 직각이 되도록 앞으로 당겨서 재빨리 달리는 동작으로 이어지도록 해준다.

참고 자료

kbs스포츠핸드북. 서윤복, 한국방송사업단,
http://k0202.nazee.net/ 인터넷 홈페이지 “김영희의 체육시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