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테오리치 - 동양사상과의 화합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마테오리치 - 동양사상과의 화합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교사의 시대
1. 해상의 실크로드 개척
2. 중국에 천주교의 전래

Ⅲ. 마테오 리치
1. 일생동안의 선교활동
2. 그의 대표저서 천주실의
3. 선교방법
4. 업적

Ⅳ. 마테오 리치 사후 - 전례논쟁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선교사의 시대

1. 해상의 실크로드 개척

14세기 후에 비단길을 이용한 상인과 선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졌던 동서양 양측의 교류가 단절되었다. 그 이유로는 유럽을 휩쓴 페스트, 몽고 제국의 분할로 인한 약화, 원의멸망과 명의 건국을 들 수 있겠다. 특히 명나라는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는 척외정책을 내세워 외국과의 관계를 폐쇄했다. 여전히 상인과 선교사들의 발길은 계속 이어졌지만 육로를 통한 관계는 점차 소원해져 해상길이 발달하게 되었다.
15세기 초 중국, 명나라에서는 남해로 향한 진출이 역사상 최대 규모로 시도되어서 영락제 때부터 시작된 정화의 해상 원정대는 7회에 걸쳐 자바 ·인도 ·페르시아 ·아라비아에서부터 멀리 아프리카 동안의 마다가스카르까지 진출하였다.
서양에서는 15세기에 들어 지리 지식과 항해술의 발달, 토스카넬리의 지구 구형설 주장 등이 세계의 인식을 변화시켰다. 포르투갈의 바스코 다 가마는 아프리카 남쪽의 희망봉을 돌아 인도에 도착했고, 이러한 시대적 조류 속에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했으며, 마젤란은 향료의 주산지인 아시아의 몰루카에 가기 위해 대서양과 태평양을 횡단, 지구 구형설을 입증하여 몽골제국 붕괴에 따른 동서교통의 두절이 해상통로를 통해 연결되었다.

2. 중국에 천주교의 전래

천주교는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 기독교는 아편전쟁을 전후로 시작되며, 이 시기의 선교사들은 종교전파의 자유를 얻은 보답으로 청나라 조정에 선진화된 과학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 이러한 동서양 문화의 평화로운 만남은 백 여년 동안 지속된다.
교황이 중국 신도들의 조상숭배를 미신행위라고 하여 제사 금지령을 내리자, 원래 천주교에 우호적이었던 강희황제도 마침내는 이를 내정간섭이라 여기고 1720년 중국내의 모든 선교사들에게 추방령을 내린다. 강희황제는 비록 추방령은 내렸지만 단속을 심하게 하지 않았다. 그러나 강희가 죽고 1723년 옹정이 즉위하면서 종교 박해는 본격화 된다. 그래서 北京의 일부 선교사를 제외한 지방 선교사들은 모두 선교지를 떠나야 했고, 그 중 일부는 지하조직으로 숨어들었다. 그러나 삼엄하고 계속되는 금교로 선교활동은 점차 빛을 잃어갔으며, 이 시기의 선교활동 자료는 거의 찾아 볼 수가 없다. 서양 종교의 선교활동 자유가 다시 주어진 것은 공식적으로는 아편전쟁이 끝난 다음부터이지만 실제적으로는 19세기초 서양 문화가 중국 대륙에 들어오면서, 이미 마카오, 홍콩, 광동내륙 지역에서는 실질적인 선교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19세기 초 서양 선교사들은 서서히 광동, 마카오를 거점으로 다시 중국 선교의 문을 두드리기 시작한다. 그런 와중에 아편전쟁에서 영국에 패한 청 조정는 남경조약을 맺게 되고, 이 조약의 내용에 따라 문호를 개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와 동시에 중국에서 선교의 자유도 다시 주어지게 되었다. 이때부터 물밀듯이 들어온 선교사들은 제국주의의 세력 확장과 맞물려, 그들의 비호아래, 그들을 위해 일역을 담당해가며 적극적인 선교활동을 펴 나갔다. 이것은 1948년 중국 공산당 정부가 세워지기 전까지 지속된다.

참고 자료

‘마테오 리치, 기억의궁전’, 조너선 D. 스펜스, 이산출판
‘마테오 리치’, 히라카와 스케히로, 동아시아출판
‘문명의 루트 실크로드’, 정수일, 효형출판
‘실크로드-사막을 넘은 모험자들’, 장 피에르 드레주, 시공사
‘월간개벽’
‘두산세계대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