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롤즈 정의론요약...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롤즈의 정의론책을 요약....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법
1) 원초적 상태(혹은 원초적 입장)
2) 무지의 베일(혹은 무지의 장막, 무지의 홀)
3) 계약 당사자들의 특성
2. 정의의 원리
1) 제1원리
(1) 평등한 자유의 원리란
(2) 기본적 자유
(3) 자유 우선성의 원칙
(4) 우선성의 근거
2) 제 2원리
(1) 차등의 원칙
(2) 공정한 기회 균등의 원칙
3. 정당화
Ⅲ. 견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롤즈는 사회를 ‘행위를 구속하는 규칙을 서로 승인한 사람들과 규제에 부응하는 행위를 하는 사람들의 연합체’ 라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규제는 ‘선’을 지향하도록 계획된 협동의 체계를 규정하는 것으로써, 협동체계 안에서 사람들이 더 나은 생활을 하게 될 것이라 전제하였다. 그래서 협동에 의한 생산물의 분배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러한 분배가 정당하다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동의를 얻기 위한 원리가 필요하게 된다.

Ⅱ. 본론
1. 방법
- 공평한 상황에서 정의로운 원리가 선택되어야 한다.
롤즈가 소수의 이익을 보호하면서 동시에 사회 구성원들의 자유를 허용하는 사회의 정의를 주장할 때 내세우는 정의는 `절차적 정의`이다. 롤즈는 절차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계약(contract)이라는 개념을 도입한다. 그리고 순수한 절차적 정의의 원리를 수립하기 위해 계약 당사자들의 자신의 특수한 여건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원초적 상태(original position)라는 가상적인 상황을 설정한다.
1) 원초적 상태(혹은 원초적 입장)
선택의 환경인 ‘원초적인 상태’는 정의를 계약하려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상태를 말한다. 원초적인 상태의 특성으로는 첫째, 인간은 합리적, 도덕적 판단의 능력을 지니고 있다. 둘째, 정의의 원칙을 선택함에 있어서 공헌할 수 있는 권리가 개체들에게 동등하게 부여되어 있다. 셋째, 개체들은 이타적이지도 않고, 이기심도 갖지 않는 사람들이다. 넷째, 개체들은 타인의 이익을 위해 자신이 희생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타인의 존재를 인정하고, 타인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다.
2) 무지의 베일(혹은 무지의 장막, 무지의 홀)
원리를 선택하는 당사자들이 계약과정을 불공정하게 만들 수도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무지해야 한다. 만약 특별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기호에 맞게 원리를 왜곡시킬 가능성이 있고 이는 곧 불공정한 것이 되어 순수한 절차적 정의가 확보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가령 어떤 사람이 법률을 만들 때 자신이 건설 회사 사장이라면 건물 주인보다는 건설회사에 유리한 법률을 만들 것이고, 만약 법률을 만드는 사람이 변호사라면 의뢰인보다는 변호사에게 유리한 법률을 만들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공정한 절차를 마련하려면 그런 특수한 여건을 배제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롤즈는 계약 당사자들이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고 무슨 직업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전혀 모르게 만드는 `무지의 베일(the vail of ignorance)`를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기가 갖게 될 케이크 조각이 어떤 것인지를 몰라야 케이크 자르는 사람이 케이크를 공정하게 자르지 않겠는가? 무지의 베일을 쓴 상태에 있는 사람은 원

참고 자료

․사회정의론 1,2 존 롤즈 저. 황경식 역. 1998.
․공정으로서의 정의 존 롤즈 저. 황경식 역. 197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