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콜금리 인상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경제학

콜금리 인상에 따른 경제 변화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정책보도에 대한 기사 주요 요점>

<콜금리란?>

<콜금리 인상 정책의 배경>

<한은의 콜금리 인상 정책을 통해 얻는 기대효과>

<우려되는 예상효과>

<결론>

본문내용

<정책보도에 대한 기사 주요 요점>

10월 금리인상
지난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콜금리 목표 인상 결정은 금통위원 전원의 만장일치로 결정된 것으로 밝혀졌다. 내년 이후 물가상승이 현실로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강했다.
당시 금통위는 지난해 12월부터 3.25%로 유지되던 콜금리 목표를 3.50%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콜금리 인상 결정은 지난 2002년 5월 이후 3년 반만의 일이었다.
29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10월 통화정책 방향에 대한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의견 개진을 하지 않은 박승 총재를 제외한 6명의 금통위원 전원이 콜금리목표를 인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금통위원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경기 회복세에 대해 의견을 통일했다. 일부 위원은 "회복세가 점진적이지만 지속적"이라고 했고 일부 위원은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한은의 저금리 정책효과가 상당부분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 대부분 수긍했다.
물가에 대해서는 고유가 지속으로 인해 잠재된 물가상승압력이 존재하고 향후 경기회복 강도가 강해질 경우 수요측 압력이 확대될 것으로 우려했다. 일부 위원의 경우 경기 하방위험이 여전히 있다고 보면서도 물가안정을 위해 금리를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금리 폐해로 지적되는 시중자금의 단기화, 부동산가격 상승 우려 등 자원배분 왜곡도 금리인상의 배경으로 꼽혔다.
김태동 위원으로 추정되는 금통위원은 부동산가격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콜금리 목표 인상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부동산가격 안정이 궁극적으로 금융시장 안정을 가져오고 물가안정에도 기여한다는 것이다. 또 3분기 경제성장률이 높은 수준으로 예상돼 정책금리의 경기부양적 역할을 다소 줄여도 괜찮은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내외금리차 확대로 인해 거주자의 해외증권투자가 늘어나는 것을 금리인상으로 예방해야 한다는 필요성도 제기했다. 그는 특히 "최근 2~3개월간 한은이 나타낸 시그널에 대해 시장금리가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시그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일부 위원은 경기회복이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이더라도 물가안정목표제를 시행하는 중앙은행으로서 기대인플레이션율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콜금리 인상을 주장했다. 그는 물가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고유가 지속으로 인해 비용상승압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내년중 경기회복이 본격화될 경우 수요압력이 커져 잠재되어 있던 물가상승압력이 현재화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위원은 "물가가 저점을 통과해 회복세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