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의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5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성문화의 역사적이해` 라는 교양수업을 들으며 중간고사 대체용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손수 찾느라 진땀을 쏟았지만 그래도 좋은 결과가 있어서 기분이 좋네요 아무쪼록 열심히 만든 자료이니 필요하신분들이 자료를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생배경
2. 개념 및 문제점
3. 우리나라의 상황
4. 선진국의 사례
5.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나는 이번 학기에 ‘성문화의 역사적 이해’ 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다. 단순히 성이라는 것이 내겐 막연하고 잘 모르는 것이었다. 하지만 첫 시간부터 여러 번의 수업시간이 지나갔고, 여러 편의 영상물을 볼 수 있었다. 그것을 통해 고대에서 중세를 넘어 근대까지 성의 기나긴 역사를 몇 주 동안 맛 볼 수 있었고, 대략적으로 성의 역사의 변천사를 알 수 있었다. 수업시간을 통해 나는 지금까지 성의 역사에서 여성의 역할이 너무도 작고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 살아오며 나는 항상 남성과 여성은 평등하다고 믿고 그렇게 교육을 받고 살아왔다. 하지만 내가 가졌던 굳은 믿음은 역사적으로, 현실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었다.
여성이 남성으로부터 억압 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 중 제일 큰 것이 바로 출산과 육아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은 자신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출산을 꺼리고 있다. 이러한 저출산 문제는 거시적으로는 국가의 미래에 큰 위험이고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큰 사회 문제이기도 하다. 나는 여성에 대한 사회적 차별의 보완책으로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나라도 남녀고용평등법이 제정․개정되고 남녀평등이 자리 잡아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도 산전․후 휴가나 육아휴직 등 여성을 보호하기 위한 복지의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그만큼 출산에 관련된 사회복지제도는 여성의 당연한 권리인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각 기업에서의 산전․후 휴가와 육아휴직에 관련된 신청율과 실시율은 극히 저조하다. 이것은 아직도 여성이 상사 눈치를 살펴야 하고, 휴직을 한다 해도 대체인력의 미확보 등으로 제도의 실행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여성들에게 출산과 육아는 직업을 잃고, 남성들에게 억압받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을 만들어낸다. 성의 역사는 언제나 남성에 의해서 남성을 위해 여성들은 차별을 강요 받았다. 남녀 평등을 부르짖는 현대에도 또 다른 형태로의 차별이 존재하는 것이다. 나는 이 시대의 모든 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복지혜택인 산전․후 휴가와 육아휴직의 현 제도와 실태를 알아보고 개선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한국노총, 출산휴가육아휴직 사용 실태조사보고서
중앙일보, 2005년 5월 24일 자
강원일보, 2005년 5월 17일 자
http://www.nodong.or.kr/ : 고용안정센터
http://www.fktu.or.kr/ : 한국노동조합총연맹
http://www.ei.go.kr/ : 고용보험
http://www.naver.com/: 네이버 지식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