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2간지중 용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12간지웅 용띠에 대해서 종합한 한글파일입니다.
용의 성격 용의 생태학적 모형 용의 상징성 용띠의 특징

목차

용이12간지인이유
용의 생태학적 모형
용의 문화적
용의 상징성
용띠의 성격

본문내용

Ⅰ.용이 12간지에 속하는 이유
첫째. 용은 동양문화의 상징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동양에서의 용의 존재는 왕권이라던가 농경에서도 수호신들 중요한 동물로써 상징있 었습니다.
둘째. 11종류의 현실 동물들을 좀더 신비로운 존재로 부각 시키기 위하여 일부러 용을 넣었 다고 하는 속설이 있습니다. 왜 12지간의 설화 같은 것을 보면 동물들은 거의 신적 존재로 비춰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12지간의 전설과 기록들이 더욱 흥미롭습니다.
셋째. 십이지는 연대나 사람의 띠를 표기하는것 만은 아니고 각 방위를 배정하고 지키는 원 시 신앙과 같은 것이라고 합니다. 12지는 12가지 동물을 대표로 뽑은것이라고 볼 수 없고 부호가 글자가 되고 그 글자 가 동물이 된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12간지라는 자체가 상상에서 나온 것으로 12지는 동물이라기 보다는 수호신에 가깝 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상의 동물인 용이 포함될수 있는 것입니다

Ⅱ. 용의 생태학적
1. 용의 생김새
명나라의 이시진이 지은 본초강목(本草綱目)]에 의하면
중국을 중심으로한 동양에서는 봉황, 기린, 거북과 더불어 상서로운 사령(四靈)의 하나로 인식하여 왔다.    
용은 대체로 아홉가지의 동물을 일부분씩 닮은 모습으로 되어 있다.  낙타의 머리, 사슴의 뿔, 토끼의 눈, 소의 귀, 뱀의 목, 잉어비늘, 이무기 배, 매의 발톱, 호랑이 발바닥이 그것이다. 어떤 책에서는 용의 코가 돼지코이며 발굽도 돼지발굽으로 제일 못생긴 것만 닮았기 때문에 용은 돼지를 싫어하고 그래서 용띠와 돼지띠가 서로 잘 안맞는다는 속설도 있다.
울음소리가 구리쟁반을 울리는 소리 같으며, 입 주위에는 수염이 있고 턱 밑에 여의주가 있고, 목 아래에 거꾸로 박힌 비늘이 있으며, 머리 위에는 박산(博山:전설상의 산)이 있다 했다. 특히 역린(逆鱗)이 용의 급소인지라 재앙을 가져오지 않기 위해 건드리지 말아야한다고 적혀있다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