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적인 산후조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전통적인 산후조리입니다. 결론까지 확실하게 나와있구요~ 결론에 나름 주장까지 있으니까눙..
별로 생각하지 않고 레폿 내셔도 될껍니다아~>ㅁ<ㅎㅎ

목차

1. 전통적인 산후 조리의 원리
2. 전통적 산후 음식
3. 전통적 산후 조리에 대한 문헌 고찰
4. 결론

본문내용

1. 전통적인 산후 조리의 원리
전통적인 산후조리는 6가지 원리로 이루어져 있다.(유은광, 1993) 제 1원리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찬 것을 피함으로써 기운을 돋우기’로 음양이론에 영향을 받는 대표적인 원리로 몸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산모가 기운을 내도록 한다.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과 환경을 조절해 주는 것이다. 이 원리를 지키지 않으면 찬 공기나 바람이 입과 코, 산후에 늘어난 살과 뼈, 관절, 땀구멍, 털구멍, 피부세포 등을 통하여 들어감으로써 평생 고질병에 걸린다. 그러므로 산후 건강한 회복과 산후병 예방을 위한 필수 여건이 된다.
제 2원리는 ‘일하지 않고 쉬기’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일하지 않고 휴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적 휴식은 편안하고, 즐거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산관자와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 노력 속에서 성취될 수 있다. 신체적 휴식은 편안히 누워서 자고 쉬는 것으로, 몸을 구부리지 않고 완전히 펴서 이완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제 3원리는 ‘잘 먹기’로서 산모를 위해 특별히 처방되고 마련된 음식을 먹는 것이다. 이는 따뜻한 음식으로 몸에 기운을 돋운다.; 금지된 음식을 피하여 치아와 소화기를 보호한다.; 몸의 회복과 혈액순환을 증진한다.; 자궁 내 남아있는 더러운 혈액의 배출을 증진한다.; 식욕을 돋우고 부정한 음식으로부터 보호한다. 등의 원리를 포함한다. 즉 따뜻하고, 부드럽고, 연하며, 짜거나 맵거나, 달거나 시지 않고 기운을 돋우는 음식을 하루 5회에서 7회 제공한다.
제 4원리는 ‘무리하게 힘을 쓰지 않아 몸을 보호하기’로 몸이 완전히 회복되기 전에 몸을 과도히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따뜻한 방에서 적당히, 그리고 주의하며 움직이도록 추천해야 한다.
제 5원리는 ‘청결을 유지하기’로서 다른 원리들과의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행해져야 한다. 그러나 질병이 없이 몸이 완전히 회복되는 것이 청결을 위해 씻음으로 얻게 되는 일시적인 상쾌함보다 훨씬 중요하다. 전통적인 회음 청결의 한 방법으로 쑥을 이용하는 것(쑥찜, 쑥물에 앉기, 쑥물로 씻기)이 있는데 이는 쑥이 체내의 냉기를 몰아내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지혈, 소염, 진통, 그람 음성균의 성장 저지 및 항 염증작용이 있고, 또한 요통, 월경곤란증, 허약 자궁, 냉, 산전 후 출혈을 예방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