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왕조 왕정복고문제(왕실복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최근 드라마 `궁`과 마지막 황세손 `이구`씨 사망 등으로 이슈화 되었던 조선왕조 왕정복고문제에 대해 다룬 레포트입니다. 현대에서 왕정의 의미를 돌아보고, 조선왕조의 몰락과정 그리고 현재의 왕정복고운동과 그 의미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 현대사회에서 왕정의 의미
2) 본론
- 조선의 몰락과 왕정의 위기
- 조선의 왕정복고가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
- 현재 추진되고 있는 왕정복고운동과 그 정당성 문제
3) 결론 : 맺음말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왕정의 의미
우리나라는 수천 년간 왕에 의해 통치된 군주 국가였다. 하지만 왕정이라는 것은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 점차 일반 사람들의 의식 속에서 사라지기 시작했고, 현재는 민주공화정이 대한민국에 들어서 있다. 물론 왕실이 무너지고 공화국이 건국되는 이와 같은 상황은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나타난 것은 아니라 20세기에 걸쳐서 나타난 세계적인 흐름이었다. 아론 상황에서 왕정복고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그러한 흐름을 역행하는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수천 년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역사 동안 왕이 존재해 왔고, 왕들은 강력한 권력을 바탕으로 한반도를 통치해 왔다. 1세기 전만 해도 존재하던 그와 같은 절대적 권력자가 현재는 흔적조차도 찾기 힘든 현실에 대해 우리는 의문을 지닐 필요가 있으며, 그러한 의문점에 대해 차근차근 접근해 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조선의 몰락과 왕정의 위기
조선왕조는 후반기로 접어들면서 여러 가지 모순점을 안게 되었다. 왕실 내부의 몰락에 앞서 왕실 외부에 산재되어 있던 여러 상황이 왕정의 붕괴를 가속화 시켰다. 1876년 일본에 의해 강제개항 된 후 개화파와 위정척사파의 끊임없는 대립은 국가의 혼란에 빠뜨렸으며, 1894년 청일전쟁 이후에는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외세세력이 본격적으로 한반도에 개입함으로써 조선이 열강의 식민지로 전락되는 위기를 겪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