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십자군 전쟁이 중세 유럽에 끼친 영향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십자군 전쟁은 이슬람과 기독교의 대립이 낳은 중세에서 가장 큰 사건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일어난 유럽 세력팽창의 대표적인 사건이다.
11세기말부터 13세기에 이르기까지 전후 7회에 걸쳐 약 700만을 동원하여 예루살렘을 이슬람교도들로부터 되찾기 위해 일으킨 원정군. 원정군들이 가슴에 십자의 기장(記章)을 단 것에 유래하여 십자군이라 부른다.

목차

◇ 서론

◇ 본론
Ⅰ. 십자군전쟁의 원인과 조직
1.원정의 원인
2.십자군의 조직
Ⅱ. 십자군전쟁의 경과
Ⅲ. 십자군전쟁의 결과와 영향

◇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슬람 세계와 그리스도교 세계는 이미 7세기부터 서로 대립하고 있었다. 처음 1,2백년 동안은 이슬람 세계의 세력이 강하였으나 11세기부터는 서유럽 세계에 봉건제도가 성립되고 교황의 권위가 향상되었으며, 독일․프랑스․영국 등의 국가들이 형성되었다. 그와 더불어 경제적 기반도 마련되어, 서유럽 세계는 외부로 세력을 확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봉건제도와 카톨릭 교회를 기반으로 안정을 이룩하게 된 유럽사회는 이윽고 넘치는 힘을 외부로 쏟아낸다. 그 출발 신호를 올린 것이 바로 십자군의 대원정이었다.
그리스도교가 번성하여 감에 따라서 유럽에서는 많은 신도들이 예수가 일생을 마쳤던 팔레스타인 지방의 예루살렘에 가기 위해 기나긴 순례의 길을 떠나곤 하였다. 이것을 성지순례라고 하는데, 그 당시 이 지방을 점령하고 있던 이슬람교도들은 그리스도교도들의 순례에 대해서 아무런 방해도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11세기 중엽부터는 수많은 그리스도교도가 개인 또는 단체로 성지 순례에 나섰다.

참고 자료

후스톤 곤잘레스저, 서영일역, 『중세교회사』, 은성출판사, 1987.
김희보, 『그림으로 읽는 세계사 이야기』, 가람기획.
고지기, 『세계사』, 청년정신.
미야자키 마사카츠,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중앙M&B.
임희완, 『서양사의 이해』, 박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