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압축시험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이번 시험은 압축에 관한 시험이다. 저번에는 인장시험에 관한 보고서를 썼는데 이번 보고서는 압축 실험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압축 시험에 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재료의 표면에 압축력을 가했을 때 변형저항이나 파괴강도를 구하기 위한 시험이다. 또한 압축하중에 대한 저항력 및 그것에 의한 변형과의 관계나 강도 등을 조사하는 시험을 말한다. 이런 압축 시험으로 탄소강과 알루미늄 황동의 결과 값을 얻어 진 응력, 공칭 응력, 변형률 등을 구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비교 및 분석 해보도록 하겠다.

본문내용

- 재료에 응력을 가하였을 때 변형이나 파단강도를 구하기 위하여 압축시험을 (compression test)행 한다. 가령 연성이 풍부한 재료의 소성가공의 판정이나 주철 베어링 합금 콘크리트와 같은 여린 재료의 파단강도의 판정에 공업적으로 사용된다. 연성이 있는 재료에서는 하중 축에 45˚를 이루는 면에 압축의 경우도 인장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최대전단응력이 생기고 이로 인하여 미끄럼변형이 생긴다. 따라서 압축 항복응력은 동일재료의 인장항복응력과 거의 같고 강성계수도 거의 같다. 단 이들의 관계는 등방성재료로 간주될 때이며 특별히 이방성재료나 바우거지 효과가 인정되는 재료에서는 인장과 압축에서 항복점이 다르다.
응력 축에 45의 면상에 전단응력의 크기는 인장 혹은 압축응력의 1/2이다. 이 면상에 걸리는 수직응력은 인장부하의 경우는 인장력이며 압축부하의 경우는 압축력이다. 이론계산에 의하면 금속결정에서 전단항복응력 Tth는 전단면에 걸리는 수직인장응력 n이 커질수록 감소하지만 이것은 다 축 응력 하에서의 변형의 경우에 고려하여야 할 일이다. 파괴의 경우에는 인장력은 크랙을 확대하고 압축력은 크랙을 짓누르는 작용을 하므로 여린 재료에서는 인장파단응력에 비해서 압축파단응력이 크다. 그러므로 담금질한 강 등 매우 여린 재료의 항복점을 구하려면 인장시험 보다는 압축시험을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성이 풍부한 재료에서는 하중의 증가에 따라서 단면적이 증대한다. 그러므로 파단 시키기가 어려워진다.

압축력에 대한 재료의 저항적인 항압력을 시험
( 압축강도, 비례한도, 항복점, 탄성계수 )

참고 자료

[ 참고문헌 ]
1.강석춘 "기계공학실험" P41~48, P63~64 1999 북스힐
2.강석춘 "기계재료" 1999
3.금속 재료 및 재료실험 -염영하(동명사)
4.기계공학실험
5.재료실험 - 이택순(형설 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