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르네상스 복식과 세익스피어 인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교 수업에서 과제로 제출한 레포트인데요...
이 수업에서 A맞은 레포트인데요...
영화

목차

1. 영화 속의 복식
(1) 여자 복식
(2) 남자 복식

본문내용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에서는 귀족들의 화려하고도 다양한 의상이 등장하는데, 부유한 상인의 딸인 바이올라의 의상보다도 여왕의 드레스를 보고 다들 탄성을 지르지 않을 수 없었다. 우선 여왕의 복식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우리는 수업시간에 르네상스 시대의 복식을 배우면서 르네상스 내용의 교재 첫 부분에 실린 엘리자베스 여왕의 그림을 본 적이 있다. 화려함과 풍성했던 엘리자베스 여왕의 복식 못지않게 <그림1-1> 여왕의 복식 또한 의상전체에 보석을 장식되어 있고 칼라부분은 화려한 색상의 공작새 깃털로 장식하는 등의 화려함에 눈이 휘둥그레졌다. <그림1-1>을 보면, 여왕은 슈미즈를 입고,
<그림1-1>엘리자베스 여왕의 복식 가슴과 허리를 조이는 콜셋과 스커트를 부풀리는 페티코트를 입고, 마지막으로 소매를 부풀리기 위해 목선을 가슴깊이 판 로브를 입었다. 로브(robe)는 고딕시대를 대표하던 꼬뜨와 우플랑드가 변형되어 나타난 의상으로, 가운(gown) 또는 드레스(dress)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다.
여왕의 드레스는 원추형으로 스커트 안에 원추형의 버팀대인 베르튀가댕(또는 파팅게일)을 입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여왕의 복식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목에 있는 주름 잡힌 칼라인 “러프칼라”이다. 러프칼라는 르네상스 시대 복식을 특징짓는 요소로서 <그림1-1>의 여왕의 칼라와 같은 형태로서 그 크기는 스커트의 크기와 비례하여 확대 되었고 러프의 주름과 스커트의 주름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버팀대를 이용한 부풀려진 스커트와 소매 등을 통해서 과장된 실루엣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왕의 복식에 이어서 바이올라의 의상을 통해서 르네상스 귀복 여성의 복식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 「서양복식사」 신상욱, 수학사 2003. 09. 15
- 「서양복식문화사」 정흥숙, 교문사 1997. 03. 10
- 「복식의 역사」 블랑쉬 페인, 이종남 역 1995. 04. 12
- 「복식사전」 조규화, 경춘사 1995. 04. 01
- www.naver.com 지식in
- www.nate.com
- http://www.movist.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