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원군집권기의 쇄국정책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에 대해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각주와 참고문헌도 꼼꼼하게 기입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 머리말
Ⅱ . 대원군 집권 이전의 쇄국정책
Ⅲ . 대원군의 쇄국정책
1. 왕권회복을 위한 쇄국정책
2. 민족주체성 확립을 위한 쇄국정책
3. 외세배척을 위한 쇄국정책
Ⅳ .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원군이란 생존해 있는 왕의 부친에 대한 일반적 칭호로서 조선 역사상 대원군은 흥덕대원군 (宣祖의 父), 전계대원군 (哲宗의 父), 흥선대원군 (高宗의 父) 등이 있었는데, 이 중에서 흥선대원군은 역사상 유명하게되어 대원군이라 하면 곧 흥선대원군을 가리키는 것이 되었다.
흥선대원군 이하응이 생존했던 시기는 우리 역사에서 가장 격동기였던 朝鮮末期였다. 그는 왕의 親父로서 권력의 정상이라 할 수 있는 섭정의 자리에 여러 번 있었기 때문에 그의 생존 자체가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종래 대원군에 대한 평가는 논자에 따라 실로 다양하나 크게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그 하나는 잔학하고 완명한 폭군이라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강력한 실천력을 가진 개혁가라는 평가이다. 거의 대부분의 논자가 천주교도의 처형과 쇄국정책에 대해서는 전자의 폭군이론에 의거하고, 서원철폐와 호포법실시 등 국내정책에 대해서는 후자의 개혁자 이론의 척도로 대원군을 평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원군에 대한 평가는 논자에 따라 심한 의견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각종 국사서적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정확한 역사상의 정립에 심한 혼란을 빚고 있다. 이러한 역사적 평가의 논란에도 불구하고, 흥선대원군은 봉건사회로부터 근대사회로 전환하는 역사의 전환기에서 국가최고정책결정권자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였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본 논문에서는 지금껏 논자의 의도에 의해서 다양하게 평가되고 있는 대원군에 관해서 그 중에서도 그가 강력하게 시행했던 쇄국정책에 대하여 쇄국정책 시행배경과 성격을 나누고, 이를 통하여 쇄국정책을 재조명하겠다.

참고 자료

《조선왕조실록》
《매천야록》 황현 지음; 허경진 옮김 서울 한양 출판, 1995
연갑수, 《대원군 집권기 부국강병정책 연구》,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유영익, 〈흥선대원군〉,《한국사 시민 강좌》13, 1993.
이만열, 〈대원군을 어떻게 볼 것인가〉,《우리 역사5천년을 어떻게 볼 것인가》, 바다출판사, 2000.

안외순, 「대원군의 사회적 기반과 지지세력」,『동방학』6, 한서대학교 동양고전 연구소, 2000
김윤곤, 「흥선대원군의 쇄국주의적 정책론」,『한국행정사학지』7, 한국행정사학회, 1999.
이완재, 「대원군정권과 박규수」,『한국학논집』20,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2.
연갑수, 「대원군 집정의 성격과 권력구조의 변화」,『한국사론』27,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1992.
김병우, 「대원군집권기 정치세력」,『계명사학』2, 계명사학회, 1991.
홍순창, 「쇄국양이와 위정척사사상」,『영남사학』(5․6합집), 영남대 사학회, 1974.
홍이섭, 「고종시대의 조선사회」,『사회과학연구』2, 한국사회과학연구회, 1975.
성대경, 〈대원군 집정기의 권력구조〉, 《대동문화연구》15, 1982.
정옥자, 「사대․중화질서 관념의 해체과정: 박규수를 중심으로」『국제정치논총』제44집 1호 (한국국제정치학회,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