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를 통한 청소년교육 모델 연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비교와, 청소년 교육 모델 연구.

목차

Ⅰ.연구 목적

Ⅱ.본론
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
1)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3.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4. 청소년 이해
1) 정체성확립 과정 이해
2) 청소년기의 반 사회적 정서의 확립 이해
3) 청소년 중독의 위험성
5. 정체감 발달을 위한 실천 및 모델 연구
1) 상담과 치료요법
2) 이론과 실습의 연계
3) 전문인력의 양성교육과 보강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
1)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 본능에 내재하는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삶의 힘 또는 기본 심리에너지로 개인의 쾌락에 어떻게 사용되느냐에 따라 성격발달이 제 각기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보았다. 특히 초기 부모님과의 관계에 따라 성격발달은 많은 영향을 받으며 태어나서 다섯 살까지 유아기의 경험을 중요시 했다. 그리고 이 기간 동안 유아는 여러 단계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단계의 구분은 성적 에너지 Libido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나누어진다.
프로이드는 입, 항문, 성기 등의 순서로 성감대가 바뀐다고 믿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로 구분하였으며 이 시기를 성격형성의 결정적 시기로 보았다. 그리고 다섯 살부터 성적으로 깨어나는 청소년기까지를 잠복기, 청소년기 이후를 생식기로 구분했다. 각 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서 개인의 성격형성이 결정되며 각 단계에서 아동이 추구하는 성적 쾌감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몰두하게 되면 고착현상을 일으켜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순조롭지 않다고 보았다.

a. 구강기(Oral stage)
아기는 배가 고프면 울고 젖을 물리면 금방 울음을 그치고 젖을 빤다. 그리고 물체를 잡게 되면 손에 잡히는 대로 무엇이나 입으로 가져가 빨기 시작하고 이빨이 생기면 물게 된다. 이러한 활동은 단지 배가 고파서 만이 아니라 성적으로 쾌감을 얻고자 하는 행동이라고 프로이드는 말한다. 이처럼 아기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성적 만족을 느끼는 곳이 구강이다.
이 때 영아가 쾌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자기 마음대로 하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타인(엄마와 양육자)에 의해서 얻을 수 있다. 때문에 이때 적절한 보살핌과 영아가 추구하는 쾌락을 얻지 못하거나 과잉충족을 하게 되면 성격적 결함을 나타낸다. 이때 나타나는 특징은 지나친 흡연, 손가락 깨물기, 과음, 과식, 남을 비꼬는 일로 미성숙한 성격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김청봉. [청소년 교육 모델], {신학과 현장}. 제11권. 대전: 목원대학교 신학대학 목원 신학 연구소, 2001.
김진규, [Frueud와 Erilson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長安論叢}. 제 24권 , 2004.
박노권. [에릭슨의 사회 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신학과 현장}. 제8권 대전: 목원대학교 신학대학 목원 신학 연구소, 1988.
홀 캘빈S 『프로이드 심리학』, 백상창(역), 서울:문예출판사, 1999.
홀 C.S, 오스본 R. 공저,『프로이드 심리학 해설』, 설영환(역), 부산:선영사,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