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업입지론, 공업입지론

저작시기 2006.11 | 등록일 2006.11.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베버의 공업입지론,뢰쉬의 공업입지론, 후버의 공업입지론, 아이샤드의 공업입지론과 농업입지론으로 튀넨의 고립국이론에 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공업입지론
1) 베버의 공업입지론
2) 뢰쉬의 공업입지론
3) 후버의 공업입지론
4) 아이샤드의 공업입지론

2. 농업입지론
- 튀넨의 고립국이론

본문내용

1. 공업입지론
1) 베버의 공업 입지론
① 가정과 이론 체제
베버(A.Weber 1868∼1958)는 공업 입지에 관한 이론(1909)을 최초로 전개한 경제학자로서 자본주의 경제체제하에서 공업의 공간적 패턴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는 이론의 전개에 앞서 다음과 같은 가정을 두었다.

㉮ 등질적 평면 지역에서 운송비는 거리에 비례한다.
㉯ 수요는 주어진 가격에서 무한하며 제품의 시장 가격은 일정하다.
㉰ 생산자는 치윤 극대화를 노리는 경제인이다.
㉱ 생산 기술의 수준을 일정하다.
㉲ 노동비의 지역차가 있으며 노동력 비유동적이다.

이상과 같은 가정하에서 베버는 공업의 최적입지(optimal location)장소는 최소의 비용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장소로 보고 입지론을 전개시졌다. 튀넨 입지론이 장소가 주어지고 그 장소의 최적 생산 방식의 발견이 문제가 되는데 대하여, 베버 입지론은 생산 방식은 주어지고 최적 장소의 발견이 문제되는 것이 대조적이다.

베버는 우선 생산비 분석을 통하여 어떤 공업, 어느 지역에서나 기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입지인자를 일반적 지역적 인자(general and regional factor)라 불렀다. 또 베버는 특정 지역에서 나타나는 공업의 집적이나 분산에 주목하여 이것을 국지적 인자(local factor)라고 하였다. 베버의 3대 입자란 ㉮ 운송비, ㉯ 노동비, ㉰ 집적 및 분산 인자를 말하는데, 그 중 운송비 인자를 가장 기본적으로 중요한 인자로 보았다.

그러므로 공업은 우선 원료 및 제품 운송비의 합계(총운송비)가 최소가 되는 지점(운송비 최소 지점)을 선정한 후 이 지점의 생산비와 그 부근의 노동비 저렴 지점이나 집적의 이익이 있는 지점의 생산비를 비교하여 그 중 가장 생산비가 저렴한 장소에 공업이 입지한다고 하였다.

이상과 같은 이론 체계하에서 베버는 운송 지향론, 노동 지향론, 집적 및 분산의 문제를 차례로 다루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