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후감]루이스헬만-재미있는건축이야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총6장의 독후감입니다

본문내용

흔히 건축은 인간의 문명과 함께 발전 해 왔다고 설명된다. 초기의 건축은 인간의 필요에 의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주거의 개념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다. 인간은 비와 바람, 추위와 더위 그리고 인간 자신의 신체 보호를 위해 ‘집’이라는 개념의 건축물을 만들었다. 분명히 짐승의 털가죽만으로는 더위와 추위를 이겨내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그리고 초기에 동굴이나 움집에 국한되었던 건축물은 주위환경의 변화와 사회구조의 세분화에 따라 조금씩 발전해 왔다. 현대 건축의 큰 매력 중의 하나가 건축이 단지 생활의 배경 공간이 되는 기능적인 면뿐만 아니라 인간의 의식(흔히 건축가라고 하는 사람들의)과 그 사회의 문화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학식 있는 건축가들이 말하는 건축을 건축의 역사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 속에 스며들어 있는 건축을 올바른 건축에 대한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건축물은 이제 더 이상 공간적, 장소적 활용만을 기대하지 않고 여러 가지 복합적인 기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의 창출을 목표로 한다.
그것은 그 건축물이 하나의 기능, 이를테면 한 건축물이 주택의 기능을 수행한다면 그것은 집으로써의 의식주 생활의 기능에 불편이 없도록 모두 충족되어야 하고 생활하는 사람들과 그 집 앞을 지나치는 사람들의 눈에 심미적 기능 또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만약 그 집이 공항이나 기차역, 혹은 고속도로의 근처라면 방음 시설 또한 완벽히 갖추어 져 있어야 하며 그 지역의 기온에 따라서 창을 작게 내어 열 손실을 작게 하거나 크게 내어 열 손실을 최대화하여야 한다. 그만큼 현대 사회의 건축은 비, 바람만을 피하던 과거의 건축의 의미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