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간의 고독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사회는 고독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하루에도 자살이 30여건에 이를 정도로 고독으로 인한 문제가 심각하다. 따라서 사회 병리적 현상으로서의 고독의 원인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이 레포트는 고독의 원인과 문제를 진단하며 해결방안 까지도 제시하고 있다.

목차

1.서론
인간의 고독과 그에 대한 연구 필요성
2.본론
①고독의 원인에 대한 이해
②고독의 사회적 영향
3.결론
고독의 의미와 문제점 해결방안

본문내용

1.서론
현대 사회의 인간의 고독에 대한 연구 필요성
우리는 살면서 자주 사람들의 입에서 고독하다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현대 에 그런 말을 더욱 자주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누구도 혼자 살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이고 사회는 개개인의 협력에 의해서 돌아간다. 좋든 싫든 다수의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고독의 사전적 의미는 ‘세상에 홀로 떨어져 있는 듯이 매우 외롭고 쓸쓸함’ 이다. 바로 세상에 떨어져 있는 듯이 느낀다는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협력하여 살아가는 사회의 구성 원리를 볼 때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이 고독을 느낀다는 것은 얼핏 생각하면 납득이 되지 않을 것이다. 지구상에 혼자 있는 것도 아닌데 어째서 고독을 느낄까 하는 의문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다수의 사람들이 고독을 느끼고 있고 이것은 여러 사회 방면에 영향을 끼친다. 고독은 의료 분야, 심리 분야에서부터 경제와 산업에 이르기 까지 인간과 관련된 거의 모든 것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고독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2.본론
①인간 고독의 원인에 대한 이해
우선 고독에 대해 알기위해서는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한다. 기존에는 고독은 인간 본연에 내재하고 있는 사회의 특성과 모순되는 특질이라 여겨져 왔다. 사회의 유무와 관계없이 고독이라는 것이 있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 입장은 현재는 설득력이 없다고 본다. 현대에서 늘어나고 있는 고독과 그로 인한 사회적 현상을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고독의 원인에 대해 D.리스먼은 그의 저서《고독한 군중 The Lonely Crowd》(1950)에서 고독에 대한 원인이 현대인의 특징이라고 지적한다. 그는 현대인은 또래집단·친구집단의 눈치를 보면서 그들의 영향에 따라 행동하는 타자지향형이라고 말한다. 고독한 군중은 바로 이러한 현대 고도산업화에 따르는 대중사회에 있어서의 특유한 성격유형이라는 것이다. 현대인은 타자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로부터 격리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이처럼 사람들은 외관상의 사교성과는 달리 내면적인 고립감에 번민하게 된다. 그리고 타자들로부터 인정을 못 받는다는 것이 현대인에게는 가장 심각한 불안이 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것만으로는 고독의 원인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는다. 고독의 원인은 대중사회라는 키워드에 있다.
일반적으로 대중사회란 대중이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분야에 진출하여, 그 동향을 좌우하는 사회상황 또는 사회형태를 뜻한다. 여기까지 보면 고독과 대중사회는 별다른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대중사회의 속성을 보면 고독의 원인을 알 수 있다. 대중사회는 자본주의의 고도발달과, 자본의 독점·집중에 따른 생산규모의 증대로 말미암아 ①대규모 기계적 수단의 발달, ②대량생산과 대량소비, ③각종 기능집단의 무수한 파생과 그 규모의 거대화 및 기구의 관료제화, ④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 등과 같은 현상이 급속히 진전된다. 따라서 인간의 의식과 행동양식이 규격화·획일화되어 사람들은 조직 속의 톱니바퀴 같은 존재가 되거나, 또는 산산히 분해되어 원자화한 대중 속의 한 사람이 된다. 이러한 현상에서 자아의 분열이라든지 아노미, 소외 등 인간적 위기상황이 출현한다. 사람들은 개성적인 창조력을 상실하며, 고독하고 부동적인 경향과 수동적·타인 지향적 경향을 더해 간다. 현대의 사회상황을 ‘대중사회’ 상황이라 부를 때에는 이상과 같은 징후가 지적되는 것이다. 이러한 대중사회는 역으로 상호작용의 결핍을 가져오게 되어 인간의 고독을 더욱 부추기게 되는 것이다. 또한 분명 의사소통의 방식은 다양해졌지만, 새롭게 등장한 의사소통의 방식은 대부분 직접만나지 않는 간접방식이다. 우리가 아무리 싸이월드나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서 타인과 대화를 한다고 해도, 얼굴을 맞대고 서로의 감정을 이해하는 직접적인 만남과는 질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간접적인 의사소통방식은 인간관계를 피상적으로 만들었고, 결국 우리는 고독감을 느끼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통합적으로 철학하기1-고독/유헌식/휴머니스트
범우문고-015 고독한 당신을 위하여/루이제 린저/범우사
고독한 군중/데이비드 리즈먼/홍신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