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게슈탈트 심리치료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개념 및 상담기법 적용 사례를 제시해 놓았습니다.

목차

1. 게슈탈트 심리치료
2.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개념
3. 상담기법 및 적용

본문내용

1. 게슈탈트 심리치료란?

게슈탈트 치료(gestalt therapy)는 여러 철학사상과 심리학, 종교적 영향을 받으면서 1940년대 Fritz Perls와 Lore Perls 그리고 Paul Goodman에 의해 창시되어 발달되어왔다. 게슈탈트 심리학 이론과 장(field)이론, 현상학과 해석학, 실존주의 철학과 아울러 동양의 명상을 통합시킨 치료법이다. 따라서 게슈탈트 치료는 현상학적이고, 현재에 집중하는 실존적 심리치료이다(Buente-Ludwig, 1984).
게슈탈트 치료에선 내담자가 자신의 체험을 통해서 지각 및 행동의 장애를 해결하고, ‘지금과 여기(here and now)‘에서 느끼는 욕구와 이와 관련된 환경을 그대로 ’알아차리(awareness)‘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퍼얼스(Perls)는 현재의 체험에 주의하고, 자신에게 귀를 기울여서 체험의 연속에 머무는 것을 자각이라고 한다. 즉 미리 논리적으로 계산하거나 행동하지 않고, 일어나는 것을 따라가며 단순하게 거기에 머무는 것이다. 자각의 과정에서, 예를 들어 개인은 휴식을 원하거나 하던 일을 끝내고자 하는 욕구를 느낄 수 있다. 혹은 불안정한 자신을 느끼거나 사랑 받고싶은 욕구를 느낄 수도 있다(Walter & Pauls, 1996/1981). 지금까지 억압해오거나 혼란스런 감정을 자각하고, 외부에 투사된 감정을 자신의 것으로 통합하여 내담자의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퍼얼스는 자각만으로도 치료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보았다(Awareness per se -by and of itself-can be curative.).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