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화]중국 소수민족의 역사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의 소수민족은 오랜 옛날부터 중국에 거주해왔기 때문에 그들의 역사와 기원도 매우 유서가 깊습니다. 또한 그 분포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동북 ․ 내몽고, 서북, 서남, 중동남 이렇게 4개 지역으로 나누어 소수민족의 역사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에 PPT자료도 있으니 참고 하세요~

★★ 제 자료실에 오시면 중국문화와 사회에 대한 정말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

목차

1. 서론
2. 본론
(1) 동북 ․ 내몽고 지역
(2) 서북 지역
(3) 서남 지역
(4) 중동남 지역
3. 결론

본문내용

(1) 동북 ․ 내몽고 지역
동북 ․ 내몽고 지역은 흑룡강성과 길림성 그리고 랴오닝성 및 내몽고 자치구를 포함하는 곳으로 현재 이곳에 거주하고 있는 만주족과 허저족, 몽고족 그리고 다우르족 ․ 에뱅크족 ․ 오르죤족 등의 민족은 대부분 숙신 ․ 돌궐 ․ 동호 등의 고대 종족집단에서 기원하였다.
사서의 기록에 따르면 3천여 년 전 만주족의 선조인 숙신계는 송화강 상류 일대에서 생활하였는데 후에 여러 왕조를 거치면서 전한(漢)시기에는 읍루, 남북조시기에는 말갈, 송(宋)시기에는 여진으로 불렸다고 한다. B.C 1115년 여진은 금(金)왕조를 건립하였으나 1234년에 몽고족에 의해 명망당하여 여진인들 대부분이 흑룡강과 송화강 유역 일대에서 생활하였다. 그들은 1635년에 족명을 만주족으로 바꾸어 현재에 이르렀고 동북 지역에서 가장 강대한 민족으로 발전하였다. 허저족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중에 하나로 그들의 선조는 숙신계인 읍루와 물길 그리고 여진 등이다. 그들은 수당시대에 흑룡강, 송화강 그리고 우수리강 일대에서 어업을 생활수단으로 삼았는데 청(凊)대 초기에 이르러 흑근 ․ 흑진 및 허저 등으로 사서에 기록되기 시작하였고 중화민국 성립 이후에는 ‘허저’라는 족명으로 통일되었다. 내몽고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몽고족의 선조는 12세기 이전에 아르군강 상류 일대에서 유목생활을 하다가, 12세기 무렵부터 서쪽으로 향하여 긍특산 일대에 거주하게 되었다. 13세기 초에 몽고부락의 수령인 칭기즈칸의 세력이 점차 강대해져서 주변의 부락을 통일하여 몽고국을 건립했다. 이후 세력을 확장시켜 금(金)을 멸망시키고 세계최대판도의 몽고제국을 완성 시킨다. 칭기즈칸이 죽은 후 그의 후계자가 남송마저 멸망시키고 중국을 통일하며 국호를 원(元)으로 개칭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