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석탄청정기술의 국내 활용방안 및 사례제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석탄청정기술을 통한 국내의 활용방안(가스화를 통한 수소생산등)과 외국의 사례를 제시합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석탄 자원량
2)외국사례
(1)미국
(2)일본
(3)중국
(4)호주 및 유럽
3)국내사례
4)국내 발전방향
3.결론

본문내용

현재 세계적으로 CO2의 배출 규약부터 시작하여 환경 친화적 에너지 개발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석탄의 가스화를 통한 에너지 공급 방안은 기존의 친환경 에너지보다 대량공급이 가능하며, 경제적으로도 유리한 위치에 있다. 특히 석탄 가스화를 통한 수소의 제조는 국내에서 개발을 통해 중소형 규모에서는 해외 업체들과 경쟁 가능한 기술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1.서론

현재의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 형태가 결국은 재생가능(renewable)에너지와 수소에너지와 같은 청정한 에너지 형태로 전이될 것이라는 사실은 자명해지고 있으나, 사용하는 대부분의 에너지가 이러한 청정에너지로 충당되는 시점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30~40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가장 큰 걸림돌은 경제성과 대량공급 체제로서 미비한 점을 들 수 있다. 적어도 향후 20년간은 재생가능 에너지를 통한 대량 대체 에너지 생산 및 보급이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대부분의 에너지는 아직 화석연료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 경우에도 화석연료를 기존의 방식대로 사용함에 따른 SOx, NOx, 다이옥신 등의 공해문제를 야기한다던가 CO2를 대량으로 방출시켜 지구온난화 문제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기술을 적용 한다는 것이다. 즉, 사회가 감내할만한 경제적인 부담을 고려하여 환경적으로 가장 청정한 방식으로 활용을 하겠다는 것이 방향이다.
석탄가스화의 기본원리는 석탄이 가스화기 내로 공급된 산화제(산소 혹은 공기)와의 산화반응 및 가스화기 내에서 생성된 이산화탄소, 수증기, 수소 등의 기체와의 산화/환원반응에 의하여 주성분이 수소와 일산화탄소인 합성가스를 생성하는 것이다. 가스화에 적합한 석탄은 휘발분이 많은 석탄으로서 역청탄(bitumimous) 및 아역청탄(sub-bituminous)이 적합하며 갈탄(lignite)도 가능하나, 휘발분이 적은 무연탄은 부적격하다.

참고 자료

·G. Shiswang, “The Near Zero Emission Coal Based Power Technologies in China –GreenGenProject,” IGCC/CCS Workshop in Tokyo, 2006. 9. 4.
·Gasfication Technology Conference 2004, October 3-6, 2004, Washington DC.
·Ota, “Mitsubishi Air Blown IGCC : Leading-edge Clean Coal Technology, “IGCC/CCS Workshop in Tokyo, 2006. 9. 4.
·윤용승, 2004, 가스화기술을 이용한 수소제조 기술, 한국에너지공학회지(2004), 제 13권 제 1호.
·윤용승, 2006, 국내외 IGCC기술개발 현황, 석탄가스화복합발전 기획연구 공청 회 발표자료.
·대한석탄공사 기술연구소, 2004, 국내 석탄 활용 현황
·구재회, 2005, 기후변화협약 대응 석탄청정 기술개발 방향, 고등기술연구원 플 랜트 엔지니어링 센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