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종족갈등을 중심으로 살펴 본 나이지리아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사회학 강의 때 아프리카 중 한 나라에 대해 조사, 분석하는 숙제가 있어 제출한 연구보고서입니다.

목차

서론 …………………………………………………… 2

Ⅰ. 종족갈등

1. 종족갈등의 역사 ………………………………………… 3

2. 종족갈등의 원인과 대책 ………………………5

3. 우리의 분열양상과의 비교 ……………………………… 10

Ⅱ. 군부통치

1. 종족갈등과 군부통치 …………………………………… 10

2. 우리의 군부통치와의 비교 ………………………… 11

Ⅲ. 식민지의 경험

1. 종족갈등과 식민지의 경험 …………………………… 12

2. 일제식민통치기와의 비교 ……………………… 13

Ⅳ. 우호적인 관계를 위한 노력 ………………… 13

결론 ……………………………………………………… 14

( 참고자료 목록 ) ……………………………………… 15

본문내용

서 론

세계화 시대의 도래와 이러한 흐름 속에 나타나는 현상의 하나로 볼 수 있는 정보 통신의 혁명으로 국제 교류의 가속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러한 흐름에 맞춰서 우리는 어렸을 적부터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뿐만이 아니라 먼 곳에 위치한 이웃나라의 그것 또한 배우고 이를 통해 어느 정도의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타국에 관한 지식의 습득은 텔레비전, 라디오, 책, 신문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이러한 지식의 습득은 그 나라에 대한 이미지를 나름대로 갖게 해준다.
그러나 우리가 타국에 관한 정확한, 그리고 다양한 지식들을 갖고 있지 않으면 우리는 그 나라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를 갖고 있다 말하기 어려울 것이다. 바꿔 이야기 하면 타국에 관한 부정확한, 그리고 부족한 정보들은 우리가 그 나라를 왜곡하여 인식할 수 있는 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불합리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강대국과 약소국에 대한 우리의 인식 속에 잘 드러나 있다. 소위 강대국의 계열에 속한 나라들에 관한 지식은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반면에 이른 바 약소국의 계열에 속한 나라들에 관한 지식은 거의 가지고 있는 바가 없거나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 양이나 범위에 있어 매우 협소한 경우가 많다. 그것은 아마도 힘과 지위를 이용해 세계라는 무대에서 폭넓게 활약함으로써 역사의 전면에 등장했던 강대국들이 과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우리나라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이러한 나라들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한 작은 힘들을 무시하거나 경시하는 반면 큰 힘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갖고자 하는 우리 국민 대다수의 대권 지향적인 태도 역시 이러한 현상에 적지 않은 요인으로 작용했으리라 짐작이 된다.
그렇다면 아프리카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어떠할까.
부정확하고 부족한 정보들로 하여금 우리가 불합리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을 수 있는 나라들 중의 대표적인 나라가 바로 아프리카가 아닌가 한다. 대중매체와 그리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비춰진 아프리카 지역의 일부 모습들은 아프리카를 단지 가난과 질병과 기아가 만연한 후진국들의 집합체로서만 인식하도록 우리를 유도하고 있는 듯싶다. 아프리카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에는 무관심한 채 그저 무심코 접하게 되는 불충분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우리는 너무나도 쉽게 인식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홍진주 외, 『國家硏究 : 나이지리아』, 아프리카문제연구소, 1989.

『나이지리아 개황』, 외교통상부, 2002.

『KOTRA 국가정보 나이지리아 1, 2』, KOTRA, 2004.

http://www.mofat.go.kr 에 있는 「나이지리아 정치 정세」, 주 나이지리아 대사관,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