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위정척사운동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위정척사운동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위정척사론의 대두
2. 위정척사 운동의 성격
3. 위정척사 운동의 전개
4. 1990년 이전의 연구상황
5. 최근의 연구상황
6. 위정척사 운동의 의의
7. 위정척사 운동의 한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위정척사론의 대두
18세기 후반 조선사회에서 주로 서학의 종교적 측면에 대한 배척을 위하여 형성되었던 위정척사론의 19세기 중반 이후에는 종교적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적 침탈에 대한 위기의식을 강하게 느끼면서 구체적인 운동의 형태를 띠게 된다. 이러한 위정척사운동은 크게 세 시기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우선 제1기는 1866년 위정척사운동의 이념을 정립한 李恒老와 奇正鎭이 활동한 병인양요기와 그 뒤 1871년 신미양요에 이르는 시기로, 주로 개별상소를 통하여 위정척사운동을 전개한 시기이다. 다음으로 제2기는 1876년 개항을 전후한 시기에 최익현이 올린 「持斧伏闕疏」와 이항로의 두 제자 金平黙과 유중교(柳重敎)의 지시로 경기․강원도 유생 50여명이 연명으로 소를 올린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일본이 군함을 앞세워 개항을 강요하고 불평등조약의 체결을 요구하자 洋賊의 실체가 바로 일본이라는 ‘倭洋一體論’이 대두되었다. 그리고 제3기는 1880년 10월 수신사 김홍집이 일본에서 가지고 돌아온 황준헌의 「조선 책략」의 내용을 놓고 이듬해 위정척사운동사에서 가장 대규모로 운동이 전개되었다. 그 뒤 위정척사운동은 1890년대, 특히 1895년 을미사변과 斷髮令을 계기로 이제 친일관료와 일본 제국주의를 토벌하는 의병운동으로 그 양상이 바뀌어 가고 있다. 18세기말부터 19세기에 걸쳐 조선사회에 만연하였던 위정척사론과 운동의 이념은 그 뿌리가 매우 깊다. 사실 이단배척의 연원은 이미 선진유학에서 나타나고 있으니 공자가 「춘추」를 집필하여 尊周論을 대변한 것에서부터 이단을 잘 연구하여 배척해야 한다고 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공자의 존주론은 남송의 朱熹에 이르러 尊王攘夷論을 「자치통감강목」에 담아 중화를 높이고 오랑캐인 金을 물리친다는 역사의식으로 체계화되었다.

2. 위정척사 운동의 성격
위정척사 사상은 본래 조선사회의 봉건적 질서 이념에 해당하는 공자. 맹자. 주자의 학통을 유일한 정학으로 보고 유교 내부에 있어서의 陽明學을 포함한 모든 다른 조류, 유교외의 모든 다른 사상과 학문을 이단적인 사학으로 보고서 정통적인 `정학`을 지키고 외래적인 `사학`을 물리친다고 하는 위정척사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윤리사상 http://www.poori.net/ethics/
서양과 조선 / 강재언 / 학고재 / 2005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선비 / 정옥자 / 현암사 / 2005
우리 역사의 최전선 / 허동현 / 푸른역사 /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