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득세의 경제적 효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소득세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근로 의욕에 대한 효과
소비 및 저축에 대한 효과
민간투자에 대한 효과
세율
양도소득세

본문내용

□ 근로 의욕에 대한 효과
개인소득세의 부과는 근로의욕을 키울 수도 있고 줄일 수도 있다. 과세로 인한 두 상품, 즉 노동과 여가의 상대가격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더 비싸진 노동의 수요량을 줄이고, 상대적으로 싸진 여가의 수요를 늘린다. 이러한 효과를 여가와 노동사이의 대체효과라고하며, 이 효과로 인해서 근로의욕이 여가로 대체되는 경향이 발생한다. 한편, 개인소득세의 납세로 인해 가처분소득이 감소하면, 납세자가 구매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정상재인 여가수요를 줄이고자 할 것이다. 이러한 효과를 소득효과라고 하며, 이러한 소득효과는 근로의욕을 자극하는 경향을 갖는다. 이 두 효과는 개개인의 선호체계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누진소득세(한계세율>평균세율)의 경우가 비례소득세의 경우에 비해 노동을 줄이는 대체효과가 노동을 늘리는 소득효과보다 상대적으로 더 크게 나타난다.

□ 소비 및 저축에 대한 효과
첫째, 개인소득세는 개인의 가처분소득을 감소시키고 개인의 소비와 저축 간에 대체작용을 일으킨다. 즉 미래의 소비보다 현재의 소비에 유리한 대체 효과가 발생하며, 저축이 감소한다.
둘째, 저축 능력이 없는 납세자에 대한 과세는 당연히 소비지출을 감소시키며, 고소득층에 대한 과세는 저축능력을 저하시킨다.
셋째, 이자소득세의 과세로 인해 미래의 이자소득이 하락함에 따라 저축을 늘리는 소득효과가 발생되기도 한다.


이렇게 세가지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