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성B형 간염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만성B형간염
정의

만성B형간염의 자연 경과
*원인
*증상
*진단
*진단 분류
*치료
*예후
*예방
<간염>

본문내용

【정의】만성간염이란 대개 6개월 이상 경과하여도 임상적이나 생화학적으로 회복되지 않는 간염을 말하며, 흔히 수년간 지속된다. 임상병리학적으로는 그 경과가 비교적 가벼우며 결국은 완전히 회복되는 만성 지속성 간염과, 계속적인 간세포의 파괴로 인하여 지속적인 염증과 섬유화를 동반하고 그 중 약 40% 에서 간경변증으로 진행되는 중한 형인 만성 활동성 간염의 두가지로 구분된다.
【About】우리 나라에서는 대개 인구의 5-8%가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우리 나라는 B형 간염바이러스 만연 지역이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B형 간염바이러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많다. 실제로 20세 이상의 성인에서는 50% 이상에서, 특히 40세 이상에서는 70% 이상에서 B형 간염바이러스가 몸 안에 들어왔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20세 이상의 성인에서 자연적으로 B형 간염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항체를 갖고 있는 비율이 40-50%나 된다. 만성간염은 가벼울 경우에는 진행이 완만하지만, 심할 경우에는 반복적인 염증의 결과로 간이 우둘두둘해져서 간경변증으로 진행한다. 조직학적 검사상 염증 소견이 가벼운 경우를 만성지속성간염, 심한 경우를 만성활동성간염 등으로 분류한다. 만성지속성간염이라 하더라도 병의 경과 중 활동성간염으로 될 수도 있고, 간경변증으로 진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안심할 수는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