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김소월 한용운 이상화 작가, 작품 분석 (왕십리, 님의침묵 나의침실로)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20년대 주요 작가 김소월, 한용운, 이상화 작가 분석과
왕십리 님의침묵 나의침실로 중심의 작품분석입니다.

목차

Ⅰ. 1920년대의 시 : 자유시의 출발기

Ⅱ. 김소월
1 소월시와 시대성과의 관련
2. 소월시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
2.1 김윤식
2.2 김용직
2.3 오세영
3 소월의 작품 세계
3.1 향토적 표현 기교
3.2. 전통적 시정(詩情)
3.3. 전통적 낭만주의
3.4. 전통적 율조
3.5. 유교적 인륜주의(人倫主義)
4 소월의 시사적 위치
5 <왕십리> 분석

Ⅲ. 한용운
1 민족운동사와 문학사적 업적
2 <님의 침묵>
3 ‘님’의 의미
4 님의 침묵의 분석
5 타고르의 영향

※ [소월과 만해의〈님〉의 지향

Ⅳ. 이상화
1 두 가지 시적 경향
2 이상화의 의식세계
3 <나의 침실로> 분석
4 인식의 전환

※ [이상화, 김소월, 한용운의 님의 비교]

본문내용

<1920년대의 시 : 자유시의 출발기>

1910년대에까지 위력을 가졌던 계몽적이고 교훈적인 시가 청산되고, 시다운 시가 등장한 1920년대의 시는 대략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시의 정형시적 형태로부터 자유시로의 전환이 두드러지게 되었고, 또한 주정적인 시가 많이 나타나게 되었다.
2. 독립운동의 좌절로 인한 우울한 시대 의식과 비애 및 현실로부터의 탈출을 노래하는 영탄적이고 감상적인 경향을 띤 시가 나타나게 되었다. 여기에는 시대적 분위기도 물론이지만 서구 문학의 상징주의, 퇴폐주의 및 낭만주의의 영향이 또한 적지 않게 작용되었다. 주요한, 황석우, 오상순, 박종화, 김억, 이상화, 홍사용 등과 같은 사람들이 그 대표적인 시인들이다. 특히, `백조`의 시인들인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박종화의 `흑방비곡` 등은 눈물, 꿈, 죽음과 같은 감상적이고 환상적인 세계에의 동경과 도취적인 몽환과 죽음의 미화를 주로 다루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에서도 이상화는 `나의 침실로`와 같은 감정의 노출과 반현실관을 드러내는 작품을 쓴 반면에,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1926>`와 같은 강한 현실 의식을 노출하는 작품을 쓰기도 했던 것이다.
3. 경향파 또는 `카프`의 결성을 전후로 하여 강한 사회의식을 드러내는 시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 문학은 시 자체의 독자성과는 관계없이 지나치게 이념적 주장만을 강조한 나머지, 시로서의 성과도 거둘 수가 없었던 것이다.
4. 서정시의 면모가 확실하게 정립되게 되었다. 김소월과 한용운은 어떤 특정한 문학의 사조와도 관계됨이 없이 이 시대에 있어서 가장 탁월한 성과를 드러낸 서정 시인들이다. 김소월은 `진달래꽃` , `산유화` , `금잔디`, `가는 길` 등의 시를 통해서 민요적인 서정의 情恨과 운율적인 가락이 조화된 시의 세계를 보여 주었다. 그리고, 독립 운동가요, 승려이기도 한 한용운은, 그의 시집 `님의 침묵<1926>`을 통해서, 존재와 정신의 지주가 되는 님이 떠나 버린, 침묵한 시대에 있어서 굽힐 줄 모르는 초극 의지와 희망에의 염원을 불교적인 발원과 교합시킴으로써 서정의 의연한 경지를 열어 놓았다. 기타 전통문학에 대한 관심은 김억 등의 민요적 서정과 함께 최남선, 정인보, 이병기, 이은상 등에 의한 시조문학의 계승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