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니코마스윤리학 행복론

저작시기 2006.11 | 등록일 2006.11.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니코마스윤리학의 행복론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행복에 관해 선택한 나의 주장
본론-니코마스윤리학의 행복론 내용
결론-글의 결론, 나의 주장

본문내용

<서론>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들은 마지막 목표를 행복에 중점을 두고 살아가며, 자기 자신 나름대로 행복의 기준을 두고 그 행복을 쫓아가려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행복과 자유라는 두 가지 쟁점에서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라고 결론짓기는 굉장히 어려운 주제였다. 하지만 나는 자유라는 단어보다는 행복이라는 단어가 더 좋고, 삶에서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행복이라는 주제를 선택했다. 자유롭다고 해서 꼭 행복한 삶을 사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기 보다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러나 행복이 어떤 것인지 확실히 해두지 않는 한 아직 알맹이 있는 답이 주어진 것은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최선의 삶을 보장해 주는 행복의 실질적인 내용에 대한 질문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그가 제시한 답은 인간에게 주어진 역량을 최대한 계발하여 발휘할 수 있게끔 삶을 꾸민다면 그것이 곧 진정 행복한, 즉 최선의 삶이 된다는 것이다. 물론 이 답 역시 인간에게 주어진 역량에 관한 설명이 따라주어야 만족스러운 것이 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의 관건이 되는 역량을 크게 지적인 것과 실천적인 것 두 종류로 나누어 상론한다. 그는 삶의 방식으로서는 지적인 역량을 발휘하여 진리탐구에 몰두하는 관조적인 삶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한다. 그 때문에 그의 윤리관은 너무 주지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그 비판이 전혀 근거 없는 것은 아니나, 그렇다고 해서 그가 실천적 역량을 지적인 것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 취급한 것은 절대로 아니다. 실천적 역량이란 주어진 상황에 대하여 특정한 정서적 반응을 보이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성향으로서 흔히 말하는 덕과 같은 것이다. 가령 의로움, 너그러움, 우애, 용기, 절제 등이 그 예다. 이런 덕목이 결핍된 인간은 지적인 역량을 갖추더라도 심각하게 잘못된 인생을 살 가능성이 크다. 이 점을 잘 알고 있는 아리스토텔레스는 사실상 실천적인 덕에 관한 논의에 훨씬 더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아주 세심한 정성을 쏟는다.
또한 그 덕은 정서적 반응을 넘어 결국은 행위를 통해 드러나는 것이기 때문에 덕의 논의는 행위이론을 포함하게 되는데, 이 대목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기여는 기념비적인 것이다. 행위 일반의 구조와 그중에서도 윤리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행위의 특성에 관하여 그가 시도한 분석은 최초의 본격적인 행위이론이라 할 만한 것이다.


<본론>
철학용어에서 행복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행복. 한자어로는 幸福으로 용어 정의는 인간의 고유한 기능이 덕에 따라 탁월하게 발휘되는 행동이라고 정의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철학적 행복론을 구성할 때 건전한 상식을 따르고자 한다. 이에 따르면 모든 인간의 행위들이 지향하고 있는 궁극적 목적은 최고선이며, 최고선은 다름 아닌 행복이다. 행복이란 인간의 선중에서 가장 큰 선이다. 우리가 최고선으로서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어떤 다른 목적이 있어서가 아니라 행복 그 자체를 위해서이다.

참고 자료

니코마스 윤리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