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주거문화]한.중.일 3국의 기후조건이 각각의 주거형태에 미친 영향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한.중.일 3국의 기후조건이 각각의 주거형태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 여러 국가의 주거는 기후 및 주변환경의 영향에 의해 그 형태가 발전되어 왔다. 그 중 한국 및 한국과 가까운 중국, 일본의 기후조건이 각각의 주거 형태에 미친 영향을 본론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

1-1. 한국의 기후

1) 북부 지방 : 춥고 비가 적은 기후

(1) 기온
북부 지방은 위도가 높고, 대륙에 맞닿아 있어서 시베리아 기단과 강한 북서풍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겨울이 몹시 춥고 길며, 연교차가 크다. 겨울에는 내륙으로 갈수록 기온이 낮아지는데, 중강진 일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추운 곳이다. 중강진과 백두산 일대에서 폐쇄적인 가옥 구조를 보이는 것은 이러한 기후의 영향 때문이다.

(2) 강수량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지형과 풍향의 영향으로 북부지방은 대체로 강수량이 적다. 특히, 평탄한 지형을 이루고 있는 대동강 하류 유역과 낭림, 함경, 마천령 산맥으로 둘러싸여 있어 수분 공급이 안 되는 개마고원 일대는 우리나라에서 비가 적은 지역에 속한다. 반면, 청천강 중상류와 원산 일대는 지형성 강우와 북동 기류의 영향, 그리고 겨울철 강수로 인하여 전체적인 강수량이 많은 편이다.

2) 중부지방 : 동서 간의 차이가 큰 기후

(1) 기온
중부지방은 춥고 비가 적은 북부 지방과 따뜻하고 비가 많은 남부 지방의 중간적 기후 특성을 보인다. 황해와 동해를 접하고 있고, 동쪽에 높은 산지가 있기 때문에, 지역에 따른 기온차가 심하고, 여름보다 겨울에 더욱 뚜렷하다.
그리고 같은 위도상에 있는 지역의 겨울 기온의 경우, 내륙 지방보다는 해안 지방이, 황해안보다는 동해안이 따뜻하다. 이것은 차가운 북서 계절풍을 막아주는 태백산맥과, 수온이 높은 동해의 영향 때문이다.

(2) 강수량과 바람
중부 지방의 강수량은 계절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크다. 태평양에서 불어 오는 남동 및 남서 계절풍과 지형의 영향으로 인해 연 강수량의 절반이 넘는 비가 여름에 집중적으로 내린다. 6월~10월 사이에는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태풍으로 인해 홍수 피해를 입기도 하고, 반대로 장마가 늦게 시작되면 가뭄의 피해를 입기도 하다.

참고 자료

1) 참고문헌

(1) 박봉성. 2003. 건축환경계획. 기문당.
(2) 김왕직. 2000. 그림으로 보는 한국 건축 용어. 발언.
(3) 손세관. 2001. 넓게 본 중국의 주택. 열화당

2) 참고사이트

(1) http://kin.naver.com
(2) http://empas.com
(3) http://www.korealike.com
(4) http://da2003.digital-architecture.or.kr/ddugi/main.html
(5) http://www.hanok.org
(6) http://www.koreanfolk.co.kr
(7) http://geography.new21.net/lectkor/ko3-1-2.htm
(8) http://cafe.naver.com/85296.cafe
(9) http://blog.naver.com/jains
(10) http://www.hanatour.com
(11) httP://blog.naver.com/hksilver
다운로드 맨위로